728x90

결론.

2차 승자는 "블소" 


중반 게임 플레이 비교

디아블로 3 :  60 이후, 난이도만 높아지고 반복되는 플레이에, 지켜워지기 시작한다. 현재의 디아블로는 55시간 짜리 게임에 불과하다. 그래서 5만5천에 판매를 한 건가? 정확한 자기 진단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이 몰릴 시간에 게임을 하면 "랙"이 생긴다. 플레이에 지장을 줄 정도다. 게다가 운영과 기타 패치 등  서버 운영등이 개판이다. 이미 예상되었듯이 복사 파동은 '블리자드'가 얼마나 안일한 대처를 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MMORPG는 어떻게 관리하냐는 어떻게 게임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닳아야 한다. 


 블레이드 앤 소울 : 초반에 재미가 없지만, 조금 익숙해지고 이야기가 조금 이어지고 나면 나름 재미가 조금씩 늘어난다. 이 게임은 1년 2년을 바라본 게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플레이에 익숙해지고 나면, 스킬과 피하기 등 나름대로 기술도 생기고, 등장 몹들의 기술도 다양해진다. 

 먼가 조금씩 흥미가 생기는 게임이라고나 할까? 아이템 개념도 좀 다르고, 도복을 착용하고 악세사리만 있으며 등....






  흥행 예측

 블소가 승리하지 않을까? 적어도 한국에서는. 시장 일변도가 맘에 들지는 않지만, 잘만들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정액제가 실시 되면 아마도, 본격적인 수익 올리기가 시작될 것이다. 기꺼이 카드 긁는 애들이 생길 것이고, 정액제가 부담되는 애들은 피방이라도 가지 않을까? 

 디아블로는 누구나 다 해본 게임, 블소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꾸준히 할 게임. 이렇게 양분화 될 것 같다. 

 블리자드의 계산 착오. 그들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