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18 지스타를 정리하며 올해 지스타의 교훈 - 과유불급


 : 더 많지는 않지만 적어도 토요일만큼은 되겠지 했던 4일차 지스타의 모습은 금요일같은 그런 차분한 모습이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생각했던 것은 지나침은 못함만 못하다는 거다. 토요일의 그 인파에 질려서 그리고 토요일 그 험악한 기다림과 꽉찬 벡스코 실내의 답답함을 경험했던 이라면, 초대권이 없이 8천원이라는 입장료를 지불해야 하는 관객이라면, 일요일 재방문은 피하고 싶은 일이될테니까. 특히 아들을 둔 게임에 관심 없는 어머니라면 어떻게든 아들을 설득하지 않았을까? 


 게다가 가족단위로 방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더욱 더 그런 마음일 것이다. 모두 같이 붙어서 다녀야 할텐데 어쩔 수 없이 떨어지게 되거나하는 경우가 너무 많은 인파로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될테니까. 


 벡스코 저 건물 자체가 수용불가능한 인원이 온다면 그건 축복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문제가 되는 거다. 


 2019년 지스타를 준비하는 관계자라면 이번 사례를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토요일의 과한 현상이 일요일에 직격탄을 날렸다는 걸 상기해야 한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된다면 그 다음 흥행은 어쩌면 장담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학습효과로 방문객은 2분화될 것이다. 얼리버드의 이점을 노리고 빨리 방문해서 기다리는 부류와 '목, 금'을 노리는 편안한 관객으로 말이다. 즉, 토 일요일에 찾는 가족단위의 방문객을 상당부분 놓치게 될 거라는 얘기. 


 제 2 전시장을 BtoC로 하든지(1층 3층 모두 활용), 야외부스와 실내부스의 체계적인 연계로 인원이 몰리는 현상을 막는다든지. 인기 있는 주요 부스는 지나가는 그 거리 자체 넓이를 상당히 늘린다든지 그 어떤 방식을 쓰든지 2019년 지스타는 엄청난 인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거움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 대한 홍보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가족 단위' 방문객에 대한 혜택도 늘리면 좋을 것 같다. 토요일 엄청난 인파에 대한 대비책도 있다는 것을 홍보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확실한 해결책을 마련해둔 상태에서 말이지.... 



1

 아래 사진 상에 보이는 인원이...


 다가 아니다. 3일차 토요일은 가족 단위로 참여한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그래서 아침부터 줄서서 기다릴 정도로 적극적인 참여자는 일부일 뿐이었다. 10시에 시간 맞춰서 오거나, 11시 12시가 넘어 천천이 방문한 관람객도 아주 많았던 거다... 


아래는 토요일 오전 9시 20분 경에 찎은 사진



 시간이 좀 지나서 사람들로 꽉찬 부스 사이 거리...




 3일차에 인파에 질려서 그냥 '돌아간 사람'이 있고, 들어왔지만 또 기다리다가 시간 다 보낼 것 같아 대충 구경만하다가 돌아간 사람도 있을 거다. 초대권이 아니라 8천원으로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 관람객의 입장에서 보자면, 토요일 그 많은 인파에 스트레스 받고 일요일에 다시 오겠다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보였다.


 일요일의 풍경을 말로 표현하자면, 


 1. 그래서 였을까? 아이들끼리 오거나 아빠 아들의 경우는 많이 봤어도, 가족 모두 오거나 어머니 아이들의 경우는 별로 보지 못했다. 오다가다가 손에 꼽을 정도...

 2. 오후 2시 쯤 넘어서야 걷기 힘든 곳이 나왔다. 그 대표적인 곳이 '포트나이트'와 '배틀그라운드' 부스.

 3. 대체적으로 여유로웠다. 특히, 토요일의 구글 플레이에 비하면, 일요일의 구글 플레이는 정말이지... 귀엽고 사랑스러울 정도!!!

 4. 토요일 빠르게 당일분 경품 소진된 넥슨인데 일요일은 기본 경품을 2배씩 주는 빠른 태세전환을 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