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HDMI to DVI 듀얼링크 케이블, 넥시 NX196 HDMI to DVI-D 영상 케이블 1M 모니터

 

 : QHD 모니터가 나왔던 때, 2012년도 였을 거다. 아치바에서 심미안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한 모니터, 그때 모니터는 PC용으로만 생각해서인지 DVI만 지원하는 모니터가 출시되었었지... 지금은 아치바는 망해서 없고 그 모델로 출시한 모니터들은 현재 중고가로 아주 싸게 거래된다. 물론 QHD로서 화질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QHD를 지원하려면 일반 DVI가 아닌 일반 DVI 케이블에 핀이 촘촘한 소위 듀얼 링크 DVI 케이블이 필요하다. 일반 DVI 케이블보다 더 굵다. 

 

 이를 인터넷 TV 단말기에 연결해보려고 이 케이블을 구입해지만, 결론은 '실패', 자세히 다시 알아보니, 이건 오직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었다.

 

 

 실제 구매 가격: 17,000 + 2,500 = 19,500원

 

 그리고 HDMI 버전에 따라서 지원하는 해상도와 주사율에도 차이가 있다. 

 HDMI 2.0 = 3,840 x 2,160, 60 FPS.

 HDMI 2.1 = 7,680 x 4,320, 60 FPS.

 

 이게 따로따로가 아니라, 위 최대 해상도에서 최대 60 FPS(Hz)라는 거다. 120Hz를 지원하려면 해상도를 낮추면 가능하다는 얘기!!!!

 

 

1. 개봉 및 사용해보기

 

 한국에서 택배야 빨리 도착했고. 케이블만 딱 왔는데 내가 주문했던 것 맞더라. HDMI에 분명 듀얼링크 DVI 케이블이었다. 문제는 인터넷 TV 단말기와 호환이 될까라는 거다. 

 

 위 사진에서 보면 알겠지만 정확하게 듀얼 링크 핀과 일치한다. HDMI도 문제 없고. 문제는 단말기는 컴퓨터만큼 복잡한 게 아니라서 케이블에 맞게 신호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만약 저게 일반 컴퓨터와 모니터에서 작동한다면 설정말 잘하면 인터넷 TV 단말기에서도 작동 잘할 수 있다.

 

 아래는 연결하려했던 단말기... 그리고 연결해서 보니, 모니터에서 반응이 전혀없었다. 즉 신호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