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키르기즈스탄 카라콜과 으슥쿨 이야기 5부 - 카라콜 5편


 아래 글은 지루한 사진의 연속, 정리된 걸 보려면 아래 키르기즈스탄 전체 여행 내용으로 바로 고고.

  • 2018.08.01 러시아 유럽 여행 - 총정리, 3부
  • 2018.07.21 키르기즈스탄 -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여행객과 그리고 한국의 산악인들...


  • === 카라콜 여행 요약 ===


     카라콜은 으슥쿨이라는 호수와 알틴 아라샨에서 시작하는 천연 자연 트레킹의 시작점인 작은 마을이다. 여기는 아주 잘 발달된 관광지로 주민 대부분이 관광업으로 먹고 산다고 봐도 될듯하다. 


     1. 으슥쿨과 알틴 아라샨 중간 쯤에 위치한 카라콜 

     2. 카라콜 내에도 볼만한 여행지도 있고 먹을 만한 카라콘만의 음식도 있다. 새벽 동물 시장, 듄간 모스크, 듄간 전통 음식 아쉴란 푸 등을 추천한다.

     3. 호스텔은 대부분 10달러 이내에서 해결할 수 있고, 식사도 5달러 이내에서 가능하다. 앞으로는 어찌될지 모르겠다. 

     4. 카라콜은 근처 산 트레킹을 위한 거점 마을이라고 보면 된다.

     5. 트레킹 코스는 이미 정해진 게 있어서 그 코스에 따라서 이동하면 된다. 하지만 날씨가 워낙 변덕스러워서 운이 좋아야 맑은 하늘에서 트레킹 할 수 있다. 

     6. 여기를 목적으로 한 여행객은 대부분 등산 장비를 다 갖추고 이동한다. 심지어 텐트를 가지고 가서 중간 중간에 하룻밤을 자는 일정을 가지고 간다. 보통 2박 3일 정도 하면 넉넉하게 갔다올 수 있다.

     7. 카라콜만해도 소일하기에 좋은 작은 마을이긴 하지만, 등산을 빼놓고 뭘하겠다는 건가? 여기 온 이유 없다. 다른 이유를 찾자면 '스키'. 천혜의 스키 코스가 있어서 스키로 인기가 많다고 한다. 



    키르기즈 여행 요약은 아래를 클릭



    ===================================




    1

     카라콜



     새벽 동물 시장은 한번 가볼만하데서 갔는데... 내가 머문 호스텔에서 차를 빌려서 같이 간다고 하더라. 그래서 난 되게 먼 곳에 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걸어서 가도 문제 없겠더라고... 어쨌든 4명이서 각출해서 돈 모아서 가는 걸로 했는데 지금은 얼마였는지는 기억 못하겠네... 가격이 쌌으니 같이 갔겠지? 거기서 만난 한국 친구도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같이 갔었다.



     결론?을 굳이 내자면,


     1. 중앙 아시아 동물 거래 시장을 목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볼만하다.

     2. 온갖 가축이 거래되는데, 동물 애호가라면 좀 보기가 힘들 수도 있겠더라...

     3. 새벽에 열리는 시장이긴 한데, 굳이 차를 타고 이동할 필요는 없다. 걸어서도 갈 수 있지만 시간이 꽤 걸린다.

     4. 그늘이 없는 허허 벌판이다. 여름에 간다면 양산을 가져가거나 선 크림은 바르고 가자. 


     

    7. 카라콜 새벽 동물 시장




     의도치 않게 새벽의 모습을 보게 되어서... 나쁘지 않았음. 이제 막 해가 뜬 새벽 시장의 모습!! 그리고 농업, 축산업 중심의 키르기즈에서 이 가축 시장은 클 수 밖에 없다는 거... 그리고 여기가 오히려 자연에 가까운 모습이라는 거. 이런 자연의 삶을 살아 보지 않은 도시 생활자들이 '동물 애호'라느니 하면서 운동하는 게 아닐까? 


     동물 애호가 중에, 동물권을 주장하는 사람 중에 과연 이런 축산업에 종사한 경험... 특이 이런 키르기즈에서 자연과 함께 생존을 위해서 가축을 키우며 살아본 경험이 있는지 묻고 싶다. 그 다음에 다달은 결론이 동물권 보호라면 난 지지할 수 있지만... 세상에 쉬운 문제가 어딨겠니?


     어쨌든, 여러 동물들이 거래되는 현장을 봤다. 여기엔 거의 대부분 남자들이 나와 있더라...

















     이 새벽, 그리고 비교적 맑은 날씨와 가축 시장이라는 이 오묘한 조화가 사진 찍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만들어내드라. 여기에서 제법 좋은 사진을 뽑아낼 수 있었던 것...






    2

     카라콜



    7. 카라콜 새벽 동물 시장



     당시 나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게, 군데 군데 가축이 저항하는 모습과 원하는 데로 안 움직이려고 하는 가축과 씨름하는 사람들의 모습이었지. 그게 한두군데가 아니고 여러군데에서.. 그리고 흔히 있는 일 같더라고... 아니 생소한데 나와서 팔려가는 분위기인데... 가축이라고 좋아하겠냐마는... 그리고 저기 나온 가축의 표정이 행복해보이지는 않더라...





    소 힘이 장사 아니겠어? 사람 여러명이 붙어야 어느 정도 제어가 되는듯 게다가 다들 멀리 떨어져 있잖아... 혹시 소가 날뛸까봐.







    게다가 말은 어떻고... 그래도 말은 순한 편이라서인가? 사람이 직접 미네... 그래도 안 움직이려고 하고... 그리고 아래 양은... 고집 세기로 유명하지...









    묶여 있는 소를 보니... 게다가 어떤 소는 먹을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가까이 묶여 있기도 하고... 퍼져서 무력하게 누워있는 소를 보니... 그리고 아주 힘쎄 보이는 검은 소는... 무섭기까지 하네...









    이런 와중에 역광이.. 참!!! 사진 찍기에 좋은 장면을 만들어 내더군!! 





    그리고 돈이 오가는 거래 현장도 볼 수 있었지... 트렁크에 실린 새 주인을 만난 양도 보았고... 음... 돈에 거래되는 가축 시장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좀 고민하게 만드는 시간이었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