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키르기즈스탄 카라콜과 으슥쿨 이야기 8부 - 으르득 1편


 아래 글은 지루한 사진의 연속, 정리된 걸 보려면 아래 키르기즈스탄 전체 여행 내용으로 바로 고고.

  • 2018.08.01 러시아 유럽 여행 - 총정리, 3부
  • 2018.07.21 키르기즈스탄 -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여행객과 그리고 한국의 산악인들...


  • === 카라콜 여행 요약 ===


     카라콜은 으슥쿨이라는 호수와 알틴 아라샨에서 시작하는 천연 자연 트레킹의 시작점인 작은 마을이다. 여기는 아주 잘 발달된 관광지로 주민 대부분이 관광업으로 먹고 산다고 봐도 될듯하다. 


     1. 으슥쿨과 알틴 아라샨 중간 쯤에 위치한 카라콜 

     2. 카라콜 내에도 볼만한 여행지도 있고 먹을 만한 카라콘만의 음식도 있다. 새벽 동물 시장, 듄간 모스크, 듄간 전통 음식 아쉴란 푸 등을 추천한다.

     3. 호스텔은 대부분 10달러 이내에서 해결할 수 있고, 식사도 5달러 이내에서 가능하다. 앞으로는 어찌될지 모르겠다. 

     4. 카라콜은 근처 산 트레킹을 위한 거점 마을이라고 보면 된다.

     5. 트레킹 코스는 이미 정해진 게 있어서 그 코스에 따라서 이동하면 된다. 하지만 날씨가 워낙 변덕스러워서 운이 좋아야 맑은 하늘에서 트레킹 할 수 있다. 

     6. 여기를 목적으로 한 여행객은 대부분 등산 장비를 다 갖추고 이동한다. 심지어 텐트를 가지고 가서 중간 중간에 하룻밤을 자는 일정을 가지고 간다. 보통 2박 3일 정도 하면 넉넉하게 갔다올 수 있다.

     7. 카라콜만해도 소일하기에 좋은 작은 마을이긴 하지만, 등산을 빼놓고 뭘하겠다는 건가? 여기 온 이유 없다. 다른 이유를 찾자면 '스키'. 천혜의 스키 코스가 있어서 스키로 인기가 많다고 한다. 



    키르기즈 여행 요약은 아래를 클릭




    ===================================



    1

     카라콜



     으르득이라고 하는 듄간 사람들이 모여사는 마을. 여기 꼭 와야 되냐고 물어본다면, 글쎄요라는 답을 드려야겠네. 안가도 된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흥미롭긴 하더라. 중국에서 넘어온 중국 사람, 중국인... 그것도 이슬람 중국인. 그것도 오래 전에 넘어온... 좀 더 신경 쓴다면 그들에 대한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아쉴란푸도 그들 때문에 있는 거고... 듄간 모스크를 방문해본다면 아마도 여기 한번 가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지도 모른다.



     

    11. 으르득(Yrdyk, Ырдык)





     여기에 그들만의 작은 아주 작은 박물관이 운영되더라고... 그 규모가 정말 조촐해... 하지만 그래서 내 관심을 더 끈 것 같다. 작은 소수지만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자신만의 문화를 이어가고 보존하려는 노력... 가상하지 않나? 














     자기들만의 문화를 나타내는 소소하지만 많은 것들을 전시해 놓긴 했더라고... 이슬람 박해를 피해서 넘어왔고 그들의 문화도 같이 자겨왔던... 큰 키르기즈 사회에서... 그리고 구소련 시절에서.. 살았던... 그러고 보니 여기에서도 중국과 구소련의 차이가 좀 보이는 것 같네...



















     지금 좀 후회되는 게 설명을 좀 잘 들을 걸... 아래 의상에서 보듯이 중국색은 지울 수 없는 것 같네. 







     마지막으로 저기에서 듄간 청년을 만났는데, 아주 적극적이고 활발하더라고... 외모를 보면 알겠지만 딱 아시아인, 중국인 외모를 가지고 있지... 그런데 듄간이고 이슬람이래... 아무래도 대형 커뮤니티는 아니라 관리의 한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정말 소수민족으로서 어떻게 여기서 적응하며 살았을지... 










    2

     카라콜



     아니 언제 구글 맵에 등록이 되었대? 분명 2년 전에는 없었을 건데, 혹시나 해서 구글맵을 아래처럼 올려둔다.


    12. 듄간 소수 민족 박물관





     그 다음 여기에도 모스크가 있긴 한데, 구글맵에는 전혀 표시되어 있지 않아.. 소수 민족이라서 그렇겠지... 러시아나 구소련쪽의 최신 정보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도 있겠지... 굳이 그 위치를 표시하자면, 아래와 같을 진데...


    13. 아니 뭐야... 모스크 위치가...제대로...




     대충 저 근처야.. 자 박물관에서 가까운 곳에 있으니... 참고하도록. 여기도 카라콜에서 본 듄간 모스크랑 분위기가 비슷했는데, 뭐라고 해도 종교시설이라... 참 관리도 잘되어 있는 것 같고, 좋더라고... 안에는.. 뭐, 실제 예배를 볼 수 있을까 기대는 했는데... 그렇진 못했다. 그럴려면 금요일에 갔어야지... 그러게 말이다... 

     그리고 얀덱스 지도도 찾아봤는데, 얀덱스도 마찬가지네.. 지도에 제대로 표시되어 있지 않더라고... 야 소수라고.. 너무한데... 이부분은 오히려 구글이 더 좋다고 봐야겠다.









     사진을 보면서 기억난 건데, 그때 느낌이 좋았었다. 분위기가... 좋더라고... 정원도 차분하게 잘 가꿔져 있고... 여기 있으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겠더라는...














     중국적이지만 이슬람인 문화, 이슬람과 중국이 결합된 모습의 한 형태를 보려면 여기가 정답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