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외장 DVD 드라이브가 있다면 연결하고 설치 DVD를 넣고 업그레이드를 하면 되지만 대부분 외장 DVD를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USB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브 또는 하드 드라이브(외장하드). 4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하다. USB로 연결되어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기기라면 뭐든지 가능하다. 스맛폰으로도 가능하다는 이야기.

32비트 윈도우 7 업그레이드 DVD 또는 ISO 파일. 마이크로소프트 샵에서 업그레이드용 파일 구매해야 한다. 또는 윈도우 7 설치 DVD를 구하든지 ISO 파일을 구해야 한다.

윈도우 7 USB/DVD 다운로드 도구.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ImgBurn. DVD에서 ISO 파일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 네로나 기존의 DVD 또는 CD 굽는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단계별 안내

1. 설치 DVD를 ISO로 변경

DVD 기반 설치 미디어가 있는 경우 DVD 이미지를 ISO 파일로 변경해 준다.

2. ISO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하기

윈도우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사용해서 시도를 해 보았다. 이 방법은 MS 사이트에서 실제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서 바로 부팅 USB 드라이브를 만드는 방법이 있고 이미 있는 ISO파일로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이 도구는 윈도우 7에서 해야지 제대로 되지 윈도우 XP에서 하면 제대로 안되는 것 같다. 본인이 직업 MS에서 윈도우 7을 다운받아서 만들어 보았지만 파일 복사까지는 가능해도 부팅이 가능하게는 못했다(64비트 버전의 경우). 

본인은 윈도우 7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UltraISO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방법은 다음 링크를 클릭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wy3000&logNo=70174300506


3. 윈도우 이지 트랜스퍼로 데이터 백업

기존 문서 및 환경설정을 백업하려면 그 다음 단계는 윈도우 이지 트랜스퍼를 실행하는 것이다. 윈도우 XP로 부팅한 다음 여분의 USB포트에 USB 메모리를 넣고 윈도우 7 설치 파일을 복사한 설치 USB 드라이브에서 \support\migwiz 폴더로 이동 후, migwiz.exe를 실행한다. 이것이 윈도우 이지 트랜스퍼 유틸리티다. 

여분의 USB공간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보통 게임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100기가 이상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보통 USB 플래시일 경우 고용량이 없으므로 외장하드를 사용해서 파일로 저장해 놓자. 이건 꽤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4. 윈도우 7 설치 및 인증받기

넷북을 재부팅한다. 이때 부팅 우선 순위로 USB 드라이브를 먼저 검색하도록 설정해 놓자. 이것은 보통 바이오스의 부팅 우선순위 옵션을 변경하면 가능하다.

설치 후에 바로 인증받자.


5. 데이터 복구 및 응용프로그램 재설치

자 이제 윈도우 이지 트랜스퍼를 이용해서 문서와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