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중고 자동차 구입기 1 부


 : 몫돈이 들어가는 만큼,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니다. 사기 전에는 긴장되서 잠을 못잤고 산 후에는 잘 산건지 확신이 안들어서 전전긍긍했고 사용하면서 이곳저곳 하자가 발견되고 원래 내 성격대로 했다간 내 명에 못살 것 같아서 지금은 '쇄뇌'와 '자기최면'에 열중하고 있다. 

 그래, 결론으로 중고차 잘못샀다. 이거 1년이나 몰 수 있을지 모르겠다. 가장 불안한 건 내가 내 스스로 너무 모른다는 거다. 자동차는 컴퓨터 같은 기기와는 달리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은 튼튼한 것 같다는 것이다.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1

 결국, 지쳐서 포기하고 사게된다


: 중고 구입이 어려운 이유는 선택의 폭이 너무도 다양하다. 같은 가격이라도 하더라도 그 상태, 주행거리, 옵션 등 조건이 너무도 다양하기 때문에 도대체 무엇을 선택해야 좋은 선택인지 헷갈리게 된다. 그래서 아마 이런 고민하기 싫은 고객이라면 대부분 엔카로 직행하게 된다. 하자 없는 중고차로 유명하다. 중고차 잘못 샀다가는 정말 'X'되는 거다. 중고차는 자신의 생명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렇게 충고해주고 싶다. 별 고민하지 않고 그냥 내차로 중고차를 구입하려면 가격대와 모델을 정한 후에 바로 'www.encar.com'로 직행하자.




하지만, 그래도 나와 같이 제대로 알아 보고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개인으로부터 구매하고 싶다면 내가 중고차 1대를 사기 위해서 겪은 온갖 고생과 경험을 여기에다가 풀어 놓겠다.





2

 다양한 중고차 소스


: 필자만의 특수한 상황이 있다. 하는 일이 그래서, 원화가 없고 대부분 달러나 파운드화다. 게다가 하필, 중고차를 사려는 이 시점에 환율이 지랄이다. 젠장할. 지금 바꾸면 십중팔구 손해... 그래서 이왕이면 달러 그대로 사용해서 차를 구입하고 싶었다. 그래서 찾은 곳은 바로 'Craigslist'다. 미국의 벼룩시장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이 사이트는 전 세계에 사이트가 있고 한국에는 서울만 운영한다. 물론 여기에는 각 도시의 광고도 같이 올라 온다. 이 사이트는 영어가 모국어인 미국/영국인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베트남, 중국 등 한국의 다양한 외국인들이 이 사이트를 이용한다. 내가 만난 사람 2명다 베트남 출신의 사람이었고, 다른 1명은 '한국인'이었고 다른 한 사람은 '미군'이었다.


 게다가 내가 원한 것은 'Paypal'을 통한 자동차 구매였다. 한국에서는... 불가능이었다.


한국의 Craigslist


아래와 같이 Cars+Trucks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By-Owner Only를 클릭한다.

 : By Dealer는 개인이 아니라 딜러 전용이라는 것이고, By-Owner가 소위 개인이 파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광고 매물이 나온다




아래는 Craigslist를 보는 어플





참고 : Craigslist에 올라오는 차량들은 대부분 한국 중고차보다는 비싸게 판다. 한국 중고시장에는 싸게 팔리기 때문에 이쪽으로 매물이 올라오는 것 같다. 특히 이쪽 매물 중에 USFK에 등록된 차량이 올라 오기도 하는데, 이쪽은 서류가 복잡하다. 한국에 들어 올때 세금이 없이 들어 왔기 때문에 아마 세금을 다시 내야하는 것으로 안다. 한가지 장점은 자체내에 차량을 검사하는 게 있어서 USFK 검사를 받은 차량은 제법 믿을 만하다는 것이다.


  1. 13:00:39 중고 자동차 구입기 8 부 - 자동차 구입만이 방법은 아니다.
  2. 2015/02/19 중고 자동차 구입기 7 부 - 중고차 제대로 확인하기
  3. 2015/02/19 중고 자동차 구입기 6 부 - 점점 드러나는 하자들...
  4. 2015/02/17 중고 자동차 구입기 5 부 - 자동차 등록과 보험
  5. 2015/02/17 중고 자동차 구입기 4 부 - 기스 혹은 스크래치 제거기
  6. 2015/02/16 중고 자동차 구입기 3 부
  7. 2015/02/11 중고 자동차 구입기 2 부
  8. 2015/02/10 중고 자동차 구입기 1 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