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양보호사 자격증 강의 요약 - 3부 요양보호 각론, 4편 치매 요양보호, 제 4 인지자극 훈련

 :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으로 대처하는데, 인지자극도 비약물에 포함되고 대표적인 비약물요법임.

1

 인지자극 훈련의 개요


 : 이 훈련으로 전반적인 인지기능 개선, 우울감 포함 정신행동 증상 개선, 일상생활 유지 능력 향상, 삶의 질 향상 등 기대할 수 있음. 가족 수발부담 감소에 도움. 보건복지부,중앙치매센터,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서 치매 인지자극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보급하고 있음.

 이 프로그램은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집중력, 억제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언어능력 등을 훈련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자 도구.


우리나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명 

개발 및 배포처 

 경도인지장애 초기 치매

반짝활짝 뇌운동 

보건복지부,중앙치매센터 

 중고도 치매

나답게 하루하루 프로그램 

보건복지부,중앙치매센터 

 장기요양보험 수급자

(치매특별등급 포함)

 인지활동형 프로그램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 수급자 및 일반 노인

두근두근 뇌운동 

보건복지부,중앙치매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선 장기요양보험수급자를 대상으로 한 인지훈련 도구로 '미술활동', '손 운동', '소리인지', '신체활동', '음악활동', '일일점검표', '일기장', '인지카드', '인지훈련 워크북' 등이 있다.


인지훈련도구


구분 

활동내용 

 미술활동

따라그리기, 색칠하기 등 

 회상활동

사진, 소리, 물품을 통한 회상 

 손운동

손 움직임, 도구를 통한 만들기 

 소리인지

소리 듣고 맞히기 

 신체활동

악기 연주, 노래부르기 등 

 음악활동

악기 연주, 노래부르기 등

 일일점검표

 날씨, 기분상태 점검, 하루 중 활동

 일기장

하루 계획, 일상의 정리 

 인지카드

물건(글미자, 일부분 등)을 보고 이름 맞히기 

 인지훈련 워크북

어휘공부, 한글 쓰기 


보건복지부 개발 보급한 두근두근 뇌운동프로그램은 4영역 12가지 프로그램으로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집중력, 억제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언어능력 등 인지기능을 훈련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두근두근 뇌운동의 구성

구분 

활동 내용 

 하루 열기

날짜 계산기 

 날씨 따라 삼천리

 세상 읽기

제목 외우기 

 얼굴 삼행시

 바꿔 쓰기

 퍼즐 스크랩

 쉬어가기

 바꿔 부르기

 힘줘 읽기

 운세 풀어 읽기

 초성 이어가기

 오늘 뭘 볼까

 추억담기

그때를 기억하시나요 


@인지활동 프로그램은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있음. http://www.longtermcare.or.kr.


이 외에도 근래는 컴퓨터,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디바이스 등을 활용 대상자의 인지상태 측정에서부터 프로그램 내용, 효과 평가까지 일련의 과정이 누적 기록되는 전산기반 인지 훈련도구가 많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2

 인지기능 수준별 인지자극 훈련


================여기서부터는 시험에 잘 안나온다고 함==============

 : 제시된 훈련 프로그램은 예시일 뿐, 정형화된 틀은 없음.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집중력, 억제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언어능력을 사용하는 건 뭐든 인지자극 훈련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 "빗소리, 개구리 울음소리' 등 청각 자극은 집중력, 기억력 자극 가능하고 이 소리 듣고 지난 일을 이야기하면 언어능력, 지남력까지 자극한다고 할 수 있음. 같은 대상자라고 하더라고 그날그날의 기분이나 인지상태에 따라 종류 및 난이도 조절해야 함.


가. 인지기능 문제 없는 경우

1) 목적

(1) 뇌졸중 등 신체 질환으로 인한 인지기능 약화 예방, 인지기능 유지 향상을 도움.

(2) 정서적으로 성취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

(3) 인지기능 훈련을 통해 신체장애도 일부 극복하거나 유지할 수 있음. 인지기능 등 건강 변화를 잘 평가할 수 있다.


2) 대상

(1) 치매 없으나 침상에 누워서만 생활하거나, 호나서 움직이기 힘든 대상자

(2) 일상 대화 문제가 없이 인지기능 거의 정상이고, 인지기능 훈련에 관심을 보이며 참여할 수 있는 모든 대상자.


3) 준비사항

(1) 인지 훈련 재료(그림, 사진, 동영상, 소리, 일기장, 인쇄물 등)

(2) 인지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있는 숙련된 보호자 및 요양보호사


@활동 예시 1: 뇌 건강 일기 쓰기

 - 간단한 일기 내용 대화에 의해 다양한 인지기능이 자극되도록 진행. 아래 내용 중 질문을 적절히 선택, 흥미를 느끼고 관심 갖는 방향으로 프로그램 진행. 장애를 가지면 사회적으로 소외되므로 젊은 사람과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행복감 느끼기도 함.


 - 인사: 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 잘 지내셨습니까?

 - 지남력: 지금은 ~~년, ~월, ~일 오전/오후 ~시입니다. 또는 시간 질문.

           프로그램 중간 즈음 몇 시쯤 되었을지 질문하거나 지금은 몇시라고 시계를 보면서 확인시켜 줌. 얼마 정도 시간이 지났는지 질문 해봄

 - 단기 기억: [누구 다녀가신 분은 계셨나요?], [오늘은 몇 시에 일어나셨습니까?], [아침이나 점심에 무엇을 드셨습니까?], [전화를 받거나 통화한 일은 있으세요?], [오늘 날씨는 어떤 것 같습니까?], [내일 누구 만날 약속이나 계획 있으세요?], [누구와 어떤 이야기를 하셨는지 간단히 얘기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셔서 제일 먼저 한 일은 무엇인가요?], [오전이나 오후 등에 한 일 몇 가지만 이야기해주세요], [물건을 사거나 돈을 쓴 적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마칠 때에는 요양보호사가 몇 시쯤에 집에 왔는지, 중간 즈음에 본 시각이 언제인지 질문해 본다]

 - 의사표현: [지금 하고 싶은 일이나 취미생활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신문이나 텔레비전은 보셨는지 저에게 이야기해줄 만한 뉴스나 소식은 있나요?], [제일 즐거웠던 일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세요].


@활동 예시 2: 빈칸 채우기 (그냥 국어 초급 시험문제)


단어 완성, 단어 찾기, 단어 만들기 등. 여러 개 정답 가능.


문제1. ( ) 들어갈 말을 적어보세요.


고구( ), 옥( )수, 해( )기, 고( )어, 춘하( )동, 나( ), ( )과, 수( )께끼


문제2.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


1) 수박은 (   )이 제철입니다.

   봄 (   ) 가을 겨울

   (    )은 사계절 중 가장 더운 계절입니다.


2) 그림의 (  )

   남의 (  )이 더 커 보인다


3) (   )들은 꼭 그렇지 않음

  남자는 못하지만, (   )는 아기를 낳을 수 있답니다.


4) 약속 (   )은 꼭 지켜야 합니다.

   시계를 보면 (   )을 알 수 있답니다.


문제3. 아래의 음소를 순서대로 사용하여 단어를 만들어 보세요.

(예) ㅅ ㄹ (소리, 사랑, 사람 등)


 (1) ㄱ ㅇ :

 (1) ㄱ ㅇ :

 (1) ㄱ ㅇ :


 질문에 적절한 답을 보이면 손이나 어깨를 주물러 드리며 잘하셨다고 격려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활동 예시 3: 물건 값 계산하기

 : 식당 차림표. 일부는 1980년대 추억의 가격으로. 음식 여러개 주문 후 총액이나 거스름돈은 계산해 보게 함.


차림표


한식 

중식 

일식 

비빔밥      4,000원 

자장면     600원 

회(대) 70,000원 

한정식      7,500원

짬뽕        800원 

회(중) 50,000원 

불고기백반 5,000원 

탕수육     2,000원 

회(소) 30,000원 

꽁보리밥   3,500원 

깐풍기     2,500원 

복국    8,000원 

찌개, 탕 

 주류

김치찌개    500원 

막걸리   650원 

맥주    850원 

매운탕       600원 

소주      1,000원 

정종     3,000원 

안주류 

 두루치기   500원

골뱅이 무침   100원 

파전    40원 

 생선구이     20원 

아구찜    200원 

감자탕    150원 


예) 자장면과 짬뽕 그리고 소주1병을 시키면 얼마인가? 2,400원.


문제1. 점심때 한정식, 매운탕, 막걸리에 두루치기를 시켜먹으면 얼마를 지불해야 하나요?

문제2. 저녁때 깐풍기 2개, 자장면 1개, 맥주 2병을 시켜서 친구들과 나눠먹고 만원을 내면 얼마를 돌려받아야 하나요?


@활동예시 4: 특정 글자 고르기

언어적 자극과 주의력 향상을 목적으로 친근 단어 배열, 적당한 과제 부여. 주의력, 집중 유도 훈련. 인지 상태에 따라 단어 수 음절 수 조절.

<예> 첫 글자가 "ㅇ"로 시작하는 단어에 O표.


 보기: 여보세요 남대문 영어사전 동대문


문제1. 네 번째 글자의 모음이 'ㅣ'인 단어에 O표 하세요.

문제2. 세 번째 글자가 'ㄱ'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X표 하세요.


 보기: 전화번호    순식간에    비행접시    영어사전    훈민정음    국어사전    산불조심    안전제일    개나리꽃    조선백자    로마시대    아이디어    살그머니    그렇지만    가마타기    자연과학    자기자신........


나. 경증 인지기능 장애


1) 목적

(1) 일상생활수행능력 개선, 문제행동 줄이기

(2) 요양보호사, 보호자의 긴장을 줄이고,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고 좋은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됨.

(3) 위축, 불안 정서 개선, 적극성 유도, 격려


2) 대상

(1) 침상 생활자 또는 혼자 움직이기 힘든 경우로 경도 인지장애 또는 경증 치매

(2) 일상 대화 문제 없거나 경도 인지기능 장애가 있으나 프로그램 집중과 이해에 큰 지장 없이 수행할 수 있는 경우.


3) 준비 사항

(1) 인지 영역 자극 교재(그림, 사진, 동영상, 소리, 일기장, 인쇄물 등)

(2) 치매 인지기능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있는 보호자와 요양보호사


4) 진행방법 및 주의 사항

: 언어 유창성, 자발성 개선용 프로그램. 잘하면 어깨나 손을 주물러 주는 등의 규칙 정할 수 있음. 진행자가 질문하거나 본인이 질문을 선택해도 됨.


@인지영역 훈련 교재는 그림, 사진, 추억 있는 물건, 동영상, 소리, 일기장, 인쇄물 등 다양.


@활동 예시1: 여러가지 단어 말하기

: 유창성, 자발성 개선용 프로그램. 잘하면 어깨나 손을 주물러 주는 등의 규칙 정할 수 있음. 진행자가 질문하거나 본인이 질문을 선택해도 됨.


문제1. 학생들이 사용하는 문구를 아는 대로 이야기

<예> 공책, 연필....

문제1. 생선가게에서 살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

<예> 고등어, 게....

문제3. '가'로 시작하는 단어 최대한 많이

<예> 가위, 가로등....

문제4. 도로 위를 달릴 수 있는 운송기구를...

<예> 자전거, 오토바이...

문제5. 'ㄷ'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예> 다람쥐, 도라지....


@활동 예시2: 그림과 숫자 짝지어 기억

: 채소그림과 밑 숫자를 잘 기억했다가 아래 빈칸 숫자를 짝지어 보게 한다. 무학이거나 글을 모르는 경우 숫자를 그림으로 대체함. 그림과 숫자의 수를 늘려 난이도를 높임.


@활동 예시3: 물건보며 과거 회상


그림(맷돌): [즐거웠던 기억?], [무엇으로 만들어졌습니까?], [언제, 뭐에 사용?], [행복한 기억?], [사용 시 주의점?]


그림(꽃감말리기): [이것은 무엇?], [즐거운 기억?], [본 적?], [어떠게 만드나?], [언제 먹나? 어떤 맛일까?]


@활동 예시4: 똑같이 그리기

: 단순 모양 도형 따라 그리게 하기. 도형 수 복잡성으로 난이도 조절.


@활동 예시5: 점선으로 옮겨 그리기

: 왼쪽 그림을 오른쪽 점선으로 옮겨 그리기 -> 스마트폰 패턴 잠금과 같음.


@활동 예시6: 손 모양 똑같이 만들기

: 그림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 보게 함. 운동능력과 일상생활 필요 손동작 훈련에 도움이 됨. '손' 움직임은 뇌 반 이상 사용하므로 뇌 운동에 아주 효과적. 잘하면 칭찬과 격려로 손을 만져드린다. 반복해서 만들어보도록 한 후에 했던 손모양을 기억해서 혼자 다시 해보게 함.


@활동 예시 7: 선 따라 그리기

: 가나다라 순으로 연결된 선을 따라가보면 단어의 글자가 순서대로 이어져 있음. 이것을 찾으면 됨. 선 복잡성, 글자 수 등으로 난이도 조절. 글자를 그림으로 대체해도 됨.


다. 중증 인지기능 장애

1) 목적

(1) 관심이 적거나 훈련 자체가 힘드므로 소홀할 수 있지만 일상생활능력을 개선해서 더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불안, 우울, 초조, 소외감 등 문제행동이나 정서 등 문제를 경감하고, 현실 인식 및 대화능력을 보전하도록 함.

(3) 관계를 좋게 하고 특성 파악에도 도움이 됨.

(4) 회복 기대가 어렵다고 하더라고 규칙적 프로그램은 문제행동을 줄이고, 차분하게 안정시켜 요양보호에 도움이 됨.


2) 대상

(1) 상당한 신체적 장애로 혼자서 움직이기 힘들고 장애가 심하다고 평가되는 경우

(2)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거나, 프로그램을 이해하지 못하고, 주의집중을 잘 못할 때


3) 준비사항

(1) 다양한 인지 영역 훈련 교재

(2) 인지 기능과 중증 치매 특정을 잘 아는 보호자 및 요양보호사

(3) 진행자는 대상을 잘 파악하고 있고 훈련에 부정적이거나 인지장애로 진행이 어려워도 잘 유도하고 이끌어 갈 수 있을 정도로 숙달되어야 함.


@활동예시1: 흩어진 낱글자로 단어 만들기

 언어 기억, 관리 능력 등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같은 도형의 글자를 조합해서 단어 만들기. 


@활동예시2: 악기 연주

활동목표

- 청각 자극을 통해 주의력, 얼굴과 손 등 소근육 기능, 표현력 및 기억력을 향상한다.

- 우울증,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

- 사람과 관계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

- 감정 정화, 스트레스 해소.


준비물

- 피아노(키보드), 가사 판, CD와 CD 플레이어, 소고(캐스터네츠), 탬버린, 트라이앵글, 만든 악기(빈 병에 모래 넣을 것 등).


활동내용

1)도입

인사 -> (집단인 경우) 번걸아 자기 소개, 환영 박수 -> 간단한 날씨, 날짜 기억할 수 있게 유도(지남력) -> 활동 간단 소개, 짧은 음악으로 스트레칭.

2)전개

<활동 1> 악기 탐색

고향의 봄 들려주기

음악활동

감상 노래 제목 맞추기 -> 고향의 봄 가사 읽어주고 이야기 나누기 -> 다시 음악 듣기 -> 녹음기 끄고 특정 부분은 노래 없이 악기만 연주(예: 과수원이라는 단어는 악기만 약하기 흔들기) -> 악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하고 악기탐색 시간을 갖는다 -> 선택한 악기의 소리를 들어보고 말로 표현하게 -> 다른 특정 가사에만 악기를 연주하는 시범 -> 고향의 봄을 부르며 가사에 맞춰 아긱 연주


@활동예시 3: 선따라 그리고 찢기

: 점선 그림을 보여주고 똑같이 그린 후 선을 따라 종이를 찢게 하는 프로그램. 사진, 그림 등 테두리를 찢어보게 할 수도 있음.


@활동 예시4: 똑같이 그리기

: 바둑판 같은 곳에 숫자나 도형을 그려넣고 똑같이 그리도록 함. 칸수나 숫자의 수를 늘려 난이도 조절.


@활동 예시5: 따라 그리기

: 점선 따라 그리기, 이름을 묻고 특성과 생각나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ㅗ 색칠할 수도 있음.


@활동 예시 6: 이름 맞히기

: 그림을 부분적으로 가리거나 조금씩 나타내서 무엇인지 맞추기 게임 같은 프로그램.


@활동 예시 7: 똑같은 모양 만들기

: 실제 성냥이나 그림으로 똑같은 모양 만들게 하기.


@활동 예시 8: 숫자 찾아 체크하기

: 숫자를 중복해서 여러개 배열해 놓고, 해당 숫자 개수를 말하거나 등등..


@활동 예시 9: 인사말 연결하기

: 인사말과 인사 상황연결 등 일상 생활 연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