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 소녀시대와 그 유사한 출발 그리고 10년 넘게 그리 변하지 않는 가요계...

음악이야기 2018. 2. 19. 23:39
728x90


여자친구, 소녀시대와 그 유사한 출발 그리고 10년 넘게 그리 변하지 않는 가요계...


 : 여자친구의 유리구슬을 들으면서 나와 비슷하게 생각한 사람이 있구만... 나도 그런 생각 많이 했다. 그 콘셉, 분위기, 안무가 소녀시대의 데뷔곡 '다시만난 세계'와 너무도 흡사하다는 것. 그리고 소녀시대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라한다, 여자친구가... 내가 한국 가요의 인기에 끼어 있는 거품에 대한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전 글


 2016.03.07 The nonsense of Korean music poplularity.





 

1

 여자친구의 흥행은...




 : 한국 음악, 가요에 대한 대중의 취향이 내가 10대때 즉 20년 전과 비교해서 그리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전에 먹히던 것이 지금도 먹히고 있다는 것. 그리고 핑클, SES 이후 그 성공 공식을 이후 걸그룹이 꾸준히 따라하고 있고, 그런 공식들이 언제나 잘 먹힌다는 것.



두 노래 비교 동영상



소녀시대, 다시만난 세계



여자친구, 유리구슬











2

 이것을 혹시....




: 그동안 섹시 위주의 걸그룹에 대한 지겨움이 쌓였고 소녀시대를 대체할 만한 청순 발랄 걸그룹을 원하는 대중의 취향이 맞아 떨어진 것일 수도 있다. 일단 다른 두 동영상도 한번 보기 바란다. 이걸 무슨 표절이니를 얘기하고 싶은 게 아니라 그 비슷한 걸그룹을 말하는 거다. 성공의 공식을 그대로 답습한 듯한... 이 세그룹의 특징은? 바로 '청순함'과 '발랄함'이다.


 심지어 서로 비슷한 음악의 노래까지 비교한 게 나왔네... 얼마나 한국의 대중음악이 창의성이 없는지...혹은 독창성이 없는지 보여주는 거다. 다른 말로 하면 대중성 즉 '돈'이 중요한 가요 판도를 그대로 보여주는 거다.




SNSD, Apink, G-Friend 비교




SNSD와 G-Friend의 비교




비슷한 KPOP 모음이란다...





Trackbacks 0 : 댓글 1
  1. ㅇㅇ 2016.06.03 19:06 Modify/Delete Reply

    원더걸스라는 대안도 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