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러시아 거주 등록 한방에 정리



 : 이건 별로 생각안하고 왔는데, 왜냐? 내 기억상으로, 우즈벡 여행시에... 숙박업소가 알아서 거주 등록 다해줬거든... 그냥 여권 주면 끝이었다. 신경 쓸게 없었는데... 그런데, 러시아는 최근 무비자 협정으로 그리고 거주 등록 완화로 뭔가 달라진 모양이더라... 일부 호스텔은 거주 등록은 안해줄려고 한다.... 러시아에 7일 이상 거주할 게 아니라면, 그래 필요 없다. 거주 등록... 그 7일도 토요일 일요일이 빠진 7일이다. 월요일에 도착했다면, 그 다음 주 월요일이 아니라. 수요일까지만 머물 거라면 거주 등록은 필요 없다는 의미다.




  


 

1

 간단 정리 들어간다.


 : 러시아에 7일 이상 여행할 거라면, 본인이 거주하게 된 '호스텔', '민박' 주인에게 '거주 등록'을 요구해라. "Prapiska(쁘라삐스까, прописка, 삐에 강세)"라고 하면 알아듣는다. 문장을 만들고 싶다면, "쁘라삐스까 나다"라고하면 된다. 혹시 영어로 할 거면, "VISA registration"이라고 하면 알아듣더라. 이후 다른 도시에서 7일 이상 머물게 아니라면, 이후부터는 할 일이 없다.


 아주 중요2017년 컨페더레이션스컵 기간(2017.6.1.~7.12.) 중 카잔,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치를 방문하거나, 2018년 월드컵 기간(2018.5.25.~7.25.) 중 볼고그라드, 예카테린부르크, 카잔, 칼리닌그라드, 모스크바, 니즈니노브고라드, 로스토프나도누, 사마라, 상트페테르부르크, 사란스크, 소치를 방문하는 경우 도착기준으로 24시간 이내 거주 등록해야 한다.


 상세 내용은 이 링크 참조: http://koreans.ru/rb/?m=bbs&bid=russia&uid=2207








 


■ 상세 정리



 1. 호텔 등급 이상의 숙박업소는 그냥 알아서 다 해준다. 그냥 의무적으로 하는 모양.

 2. 호스텔, 민박이 문제다. 도착하자마자 요구하는 게 좋다.

 3. 만약 한도시에 4일, 다른 도시에서 4일 머문다면, 첫 도시에서 등록한 경우 다시 할 필요 없고, 아니면 두번째 도시에서 등록해도 된다. 이후 다른 도시에서 7일 이상 머무는 게 아니라면 이후 거주 등록은 필요 없다.

 4. 문제는 거주 등록한 도시로 다시 돌아와서 7일 이상 머무는 경우인데, 이 때는 다시 등록해야 한다고 한다(이부분은 정확하진 않다).

 5. 거주 등록 간소화는 2011년부터다. 즉, 아직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거고, 법 자체에 애매한 부분도 있다.

 6. 다른 나라에 갔다 다시 오는 경우, 국경을 넘어 다시 들어와서 7일 이상 있을 계획이라면 위 규칙에 따라서 거주 등록을 다시 해야 한다.

 7. 거주 등록은 집주인, 호스텔 주인, 호텔 주인의 의무이지 여행자의 의무는 아니다. 물론 없이 7일 이상 돌아다니다가 운이 없어 걸리면 벌금을 물게 되긴하겠지만....

 8. 거주 등록은 바로 되는 게 아니다. 오전에 부탁해서 오후에 받아 가는 게 좋은 방법이다. 오전에 부탁했는데 오후 2 ~ 3시쯤 되어야 한단다(호스텔). 그러나 호텔 같은 경우 거주 등록 금방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