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우즈벡어 강좌 제 2과

후니의 우즈벡어 강좌(Lecture on Uzbek language) 2018. 9. 10. 00:17
728x90

제 2 과(일상 회화)

Xayrlashuv

헤어지기


Xayr                  

안녕

 

 : ‘하이에르라고 발음한다. Y 발음은 ' 중간 정도의 발음에 해당한다.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말은 아니다. 보다는 ‘Yaxshi boring’(약쉬 보링 - ), Yaxshi qoling (약쉬 꼴링 - 있어) 자주 사용한다.

 

Ertagacha xayr                  

내일까지 안녕

 

: ‘에르따갸차 하이에르’. Ertagacha[내일까지, Erta(내일) + gacha(까지)] + xayr. 말도 안쓰는 말이다. 다음날 만날 약속 있는 경우에만 쓰이는 말로. 실제로 우즈벡에서 살면서 드물게 들을 있다.

 

Kechirasiz, lekin men ketishim kerak.     

죄송하지만, 가봐야 됩니다.

 

: ‘케치라스스, 레큰 케티쉼 케락’, Kechirasiz[용서하세요, kechira(용서하다 뜻의 어간) + siz(당신)] + lekin(그러나) + men() + ketishim[내가 가기, ket(가다의 어간) + ish(명사 어미) +im(나의)] + kerak(필요하다)




 

 

KELISHUVLAR

동의

 

Bo‘pti                               

좋아요.

 

: ‘봅웁뜨라고 발음하며, 원래 뜻은 됐어요라는 뜻이나, 당신의 말에 동의 한다. 또는 원하는 시간에 된다라는 뜻으로 좋아요정도로 사용할 있다. 전화 , 헤어질 , 그래 알았어 정도의 뜻으로 자주 쓰이는 말이다.

 

Ha, albatta                          

, 그럼요.

 

: ‘ 알바따라고 발음하며, , 당연하죠의 뜻이다. 당연히라는 듯으로 albatta 자주 쓰인다.

 

Albatta               

당연하죠. 당연히          

                                   

To‘g‘ri                                 

맞습니다.  

                              

: ‘또그르라고 발음하며, ‘맞아요’ ‘정확합니다등의 뜻으로 자주 쓰이는 . 상대방의 말에 동의할 쓰는 .

 

Tushunarli                         

알겠습니다. 

 

: ‘투슈나를리 발음하며, ‘이해가 된다’ ‘이해할만하다정도의 뜻으로, 끝을 올려서 발음 하면 물음이 되고 내려서 발음 하면 이해된다는 뜻이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Tushunarli보다는 chunarli(츄나를리) 많이 쓴다.


Roziman                                                                     동의합니다.

 

: ‘로즈만으로 발음 하며,  동의하는’ ‘만족하는 뜻으로 아랍어에서 말이다. Roziman 형용사라는 것에 주의 해야한다



Trackbacks 1 : 댓글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