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미얀마 여행 - 본격적인 여행 18부 - 4월 9일 바고 시골... 본격적인 행사 시작 신쀼 행사(수련 의례)


 : 신쀼..라고 하는데.. 한국의 불교에서는 없는 행사이며, 사전적인 정의를 빌리자면, Novitiation ceremony (pabbajja) in the tradition of Theravada Buddhism다. 소승 불교의 전통에 따라서 특정 아니가 되면 하루에서 원하는 기간까지 스님이 되는 행사다. 그리고 원하는 바에 따라서 1년아니 수십년간 스님이 될 수도 있다.


 


4월 9일 여행 로그


 



1

 본격적인 신쀼 행사

 - 삭발식



 : 뭐 내 여행기 스타일이 그래서... 한국에서 한 4시간짜리 여행도 한 5부작 정도 나오니.. 이건 당연한 듯하다. 해외 여행을 다녀 온 것이니... 참 많기도 하다. 보여주고 싶은 사진들이....


 사원을 한번 왔다갔다 하더니 다시 사원으로 이동한다. 그리고는 삭발식을 진행하더라... 이게 이 행사의 주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이건 기부자의 이름이 적힌 건데... 스님들이 자는 침대... 그런데 팻말이..참 보기 좋아서..


삭발식


지금 아버지가 자르고 있는 거다


가족들이 다 모여 있는 거다






2

 삭발이 끝나고...


: 사원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는 정해진 의식을 치른다. 이 식 참여자가 어린 아이들이 많아서 스님의 말을 제대로 따라하지 못하자 스님이 여러번 반복하면서 말하는데 그걸 지켜보던 이들이 다 같이 웃는다... 


 보면 알겠지만 참여자들은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문뜻 궁금해진... 것, 어찌 미얀마라는 이 나라는 어떻게 불교라는 이 종교를 잘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인도에서 시작된 이 종교... 인도의 기후는 이곳과 비슷하다. 아랍에서 시작된 무슬림은 그쪽 나라의 비슷한 기후의 사람들이 많이 믿는다... 이게 과연 우연일까? 그냥 단순히 지리적인 위치 때문일 뿐일까? 


  


스님이 직접 잘라주기도 한다.


가족들이 모여서 지켜보고 있다


머리를 다 깍고 이동


모두 식에 모여 있음


저렇게 법복을 들고... 따라 말한다


법복을 입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