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영웅 영화와 드라마에 열광하는 이유 - 대리만족

드라마/영화/애니 읽기(Dramas/Movies/Animations) 2018. 2. 16. 18:38
728x90
현실에서는 좀 처럼 이루어지지 않는 정의 사회 구현, 정의가 이기는 세상, 약한자가 보호 받는 세상, 착한자가 승리하는 세상, 거짓이 지고, 진정한 진실이 이기는 세상. 하지만, 현실은 개떡 같아서, 돈 없다고 무시당하고 힘 없어서 당하고만 사는 우리의 일상. 진실한 사랑 보다는 달콤한 거짓에 먼저 이끌리는 현실에 힘들어 하는 우리 모습.

 특히 나는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에 답답함을 느끼는 나, 그래서 영웅이 나타나 악한자를 물리치는 모습을 보면서 나는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사극을 보면서, 드라마를 보면서, 약하고 착하고 정의로운 자가, 사악하고 거짓말하고 욕망만 그득한 이들을 응벌하고 그들로부터 일어서는 모습을 보면서 난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가난한 여자가 부자의 백마를 탄 남자를 만나는 전형적인 신데렐라 이야기가 인기를 끄는 것은 결국, 현실에서는 이루어 지기 힘든 사실이기 때문일 것이다. 진실이 외면받는 세계.... 그것을 벗어나서 환상의 세계에,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서 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즐기는 온라인 게임, 판타지 영화, 판타지 소설, 각 종 이야기는 결국 이런 현실 도피 혹은 대리만족의 연장성인 것이다.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불만이 생길 때, 그것을 어디선가 해소를 하고 싶어한다. 그 대상은 결국 약한자가 되기 싶상이고, 결국 세상은 피라미드 형식의 먹고 먹히는 세상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대상을 찾지 못하는 일반 대중, 평민들이 찾을 곳 중, 극단적인 선택 하나가 바로 '마약'일 것이다. 일상의 탈피를 바라면서, 이루어지지 않은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 하는 강렬한 유혹.....

 누군가의 행복은..결국 누군가의 불행을 담보로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세상은 참으로 잔혹하다...


 지금의 현실을 보자. 돈으로 명예도, 사랑도 심지어는 범죄도 피해가는 세상.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줘도, 범죄를 저질러도 피해갈 수 있는 세상. 한 개인으로서 이들을 응징하고 싶지만, 결국 인간적인 한계를 느끼고, 자신은 지키고 싶고 그렇지만, 바꾸고는 싶은 데 방법은 모르겠고, 그런 분, 욕망, 원하는 것을 영화, 드라마, 혹은 게임이라는 또 다른 세상에서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는 우리들인 것이다.

 사회가 건강해지면, 우리 주위가 건강해지면, 이런, 소일거리 혹은 판타지 영화 드라마는 줄어들 것이다.

 그런 건강한 사회를 기원하며....



Trackbacks 0 : 댓글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