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대비 헷갈리는 부분과 따로 암기할 부분 정리 3편 요양보호 각론 Part 5

 주의: 아래 참조 동영상은 여기 웹사이트에서 보는 것을 동영상 주인이 차단해놓았으므로, 직접 가셔 보면 되는데 동영상 상단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다.

 동영상과 교재 실제 내용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고, 시험은 교재 기준임을 확인하자.

돕기 공통 사항

1. 항상 두 발이 땅에 닿게 하고 두 발로 지지하도록 한다.

2. 가능한 한 잔존 기능을 모두 사용하게 한다. 즉 건강한 손이 이동한 곳 손잡이를 잡도록 한다.

3. 자리 이동 시 이동 기구는 건강한 쪽에 놓고 수평이나 30~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놓는다

4. 이동시 마비쪽 다리를 요양보호사 무릎으로 반드시 지지해서 옮긴다.

5. 휠체어는 반드시 잠금 장치로 잠금 상태에서 이동한다.


1

 요양보호 각종 지원 방법



아래 감염과 관련된 내용은 이번 시험에 반드시 나올 것 같음.


123. 감염발생 부위: 열감, 발적, 통증, 부종(붓는 것), 삼출액 증가. 


124. 손 씻기 6단계: 손바닥 -> 손등 손바닥 -> 손 깍지 -> 당기듯 마주잡고 -> 엄지 사이 -> 손가락으로 바닥 문지르기. 이때 흐르는 물에 충분한 비누(항균 물비누가 좋음). 1회용 수건 사용.


동영상




125. 손을 꼭 씻어야 하는 경우: 음식 만지기 전후, 미가공 우유나 유제품, 씻지 않은 과일과 채소, 화장실 변기 손잡이, 수도꼭지, 오래된 책, 돈,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전화기, 장난감, 애완동물, 흙, 미정수 물, 먼지, 곤충 등을 만졌을 때. 헹주 사용 후 주방 및 화장실을 청소할 때... 


126. 장갑 착용 후 배설물 만지기. 오염된 세탁물은 장갑 끼고 격리 장소에 따로 배출. 배설물이 묻은 의류나 물건은 따로 세탁하거나 씻는다. 중요: 혈액이나 체액이 뭍었을 때 -> 찬물로 닦고 더운물로 헹구고 필요시 소독. 장갑을 사용했더라도 배설물 처리 후에는 반드시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127.  요양보호사 위생관리: 매일 샤워 목욕, 자주 칫솔질, 자주 손씻기, 로션 발라 보습, 손톱발톱 자주 깎기, 가운 신발 깨끗하게, 분비물 오염 물질은 정해진 곳에 버리기, 보호장구 착용, 일회용은 재사용 금지. 


128. 흡인 물품 관리: 이동용과 고정용이 있다(소위 석션이라고 하는 것). 가래 담긴 흡인병은 1일 1회 이상 깨끗이 닦는다. 흐르는 물에 카테터를 비벼 씼는다. 전용 냄비에 컵과 카테터를 넣고 다 잠기게 물을 넣고 15분 이상 끓여 소독. 카테터 등 고무 제품은 15분 이상 끓인 후 쟁반에 널어서 그늘에서 말림. 


129. 복지용구중 대여 물품은 크거나 비싸거나 한 용구, 구입품목은 싸고 가벼운 것들 위주. 즉, 대여(8종): 수동 휠체어, 전동 침대, 수동 침대, 이동욕조, 목욕리프트, 배회감지기, 경사로, 욕창예방 매트리스. 구입(11종): 이동변기, 목욕의자, 성인용 보행기,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용품, 간이변기, 지팡이, 욕창예방방석, 자세변환용구, 요실금 팬티, 욕창예방매트리스. 


130. 휠체어의 경우 뒷바퀴 공기압을 잘 살펴야 한다(적당한 공기압 유지).

 소독은 알코올 적신 천으로. 가동 부분은 말린 후 윤활처리. 


131. 욕창예방 매트리스: 보온성, 통기성, 탄력성, 흡습성 딩이 좋아야 함. 열을 발산하는 젶무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정상 작동 확인 방법은 대상자의 등과 엉덩이 밑에 손을 넣어보고 매트리스가 대상자를 부양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메트리스 셀은 공기를 빼고 흐르는 물로 씻어 말림. 커버는 흐느를 물로 씻거나 세탁. 


132. 침대 크랭크는 다리판 쪽에 위치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안전으 위해 안으로 들어가는 수납방식이어야 함. 침대 난간을 잡고 침대를 움직이지 않는다. 크랭크는 회전 방향 표시에 따라 작동시킴. 크랭크를 오른쪽으로 회전하면 등판 다리판이 올라가고, 왼쪾으로 하면 내려간다. 


133. 바닥에 닿는 지팡이의 고무 패킹 부분은 자주 확인해야 함. 


134. 보행기와 보행보조차(실버카)의 차이점은 잠금장치 손잡이가 있고 물건 담는 바구니가 있고 비교적 빠르다는 점이다. 


135. 일반 보행기와 달리 보행차(구조가 좀더 복잡하고 안정적인 구조)는 뒤로 잘 넘어지는 사람이나 반신마비가 된 사람은 오히려 이 제품은 좋지 않다. 


136. 간이 변기는 열탕 소독에 결딜만큼 내구성이 좋아야 함. 소변색을 봐야 하니 흰색이거나 투명해야 함. 


137. 목욕의자는 구멍이 있어나 홈이 있어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함.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어아 함. 앉는 면이 높지 않고. 기대어도 넘어지지 않는 것이어야 함. 


138. 배회감지기: 치매 대상자용. 즉, GPS가 있어서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한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