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중고 자동차 구입기 6 부 - 점점 드러나는 하자들...


 : 며칠이나 지났다고 이러냐... 엔진과 내부 부품만은 튼튼할 줄 알았지만... 부동액 즉 냉각수가 샐 줄이야. 부산으로 끌고 내려와서 본네트를 열어 봤을 때부터 아마 차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알아 봤을 것이다. 냉각수가 샌다는 것을. 하지만 난 몰랐다. 본네트를 열어 본건 2월 8일경. 2월 18일이나 되서야 확실히 알았으니 자그마치 10일이나 늦었던 것이다. 2월 5일에 구입해서 2월 8일에 바로 하자가 생겨버리니... 


 중고차 잘못사면 이래서 위험한 거다. 이거 계속 모르고 탔으면 엔진완전히 망가질뻔했을 것이다.






 사고 나서 후회하는게 바로 중고차인가? 1990년대산 혼다 어코드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차라리 어떻게든 그 차를 사는 건데... 이차를 살바에야... 그 어코드가 10배는 더 좋은 차인데... 아 쓰레기 현대. 다시는 거들떠 보나봐라...

 그리고, 사기꾼 같은 중고차 판매자... 입금후에 그 생글거리는 웃음을 기억한다...


1

 냉각액 누수 그 원인을 발견하다




: 본넷을 열어보니 안은 엉망진창. 바닥에 떨어졌던 누수액은 이차의 것이었다. 이게 냉각수라는 것을 알아 냈고 냉각수가 어디서 새는 것인지 알아내기 위해서 인터넷을 디지고 디졌다. 그러다 난 없는 답에 지쳐 디져버리는 줄 알았다. 

 일단 이럴 경우 라디에이터를 교환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 냈고, 비용을 보니 약 18만원 정도. 젠장할. 교환하는 것도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게 아니었다. 정비소에 맡기면 간단할 일인데 난 혼자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했다. 역시 해결 방법은 있었다. 


 원인을 알아 내기 위해서 시험 주행을 해보았다. 그러자 발견된 아래와 같이 새는 부위.



 그렇다. 라지에이터에서 바로 저 부분에 금이 간 것이다. 저기에서 냉각액이 압력을 받자 사방으로 튀어 오른 것이다. 그리고 냉각수 수준을 확인해보았다. 불행인 것은 이 차량은 수위 확인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일단 육안 파악으로는 거의 최소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 더 늦게 발견했다면 나는 아마 연기가 피어오르는 본네트를 보게 될 수도 있었다. 더 심해졌으면 다 망가진 엔진을 발견하게 됐을 것이고, 내 최초로 무료 견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됐을지도 모른다. 


 

냉각수 확인은 위가 아니라 앞에서 봐야 확인 가능하다

 


냉각수가 흘러서 생긴 것이다.




그리고 라디에이터


 : 딱 보니 교환할 때가 되었다. 아마 냉각 성능도 그리 좋지 못할 것이다. 저 상처들은 고속으로 달리 때 돌맹이 등에 부딪히거나 나뭇잎 등이 끼어서 생긴 것. 이거 한두번씩 청소는 해줘야 하는 부품 같은데. 중고차 판 놈이 이는 교환할 생각도 안하고 판 것이다. 아마 거의 10년은 계속 쓰던 제품일 것이다. 


  





2

 또 발견된 하자


: 딱 눈에 뛰는 것들만 멀쩡히 만들어 놓았다. 좀 더 자세히 봐야 제대로 파악이 가능한 것은들은 놔두고 딱 눈에 띄는 것들을 손봤다. 그것도 그럴 것이 차 내부는 정말 좋았고 외부도 딱히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며칠전 또 녹슨 부위를 찾아 냈다. 




 : 본네트 바로 아래부분. 왜 여기는 눈에 띄지 않았을까? 세월이 지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인가? 10년. 이정도인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하는 건가? 

 

  아니다,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도 웬만한 중고차 시세대로 샀기 때문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 선루프도 듀얼 에어백도 신경쓰이지 않는다. 차량을 더 이상 달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차 1 ~ 2년 탈려고 산 차 아니다. 적어도 5년 많이는 10년을 바라보고 산 차다. 그러나 나의 확실한 계산착오요, 오판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서 앞으로 내 노동력과 라디에이터 해결로 약 10만원 이상의 비용지출이 또 예정되어 버렸다.


중고 자동차 구입기 4 부 - 기스 혹은 스크래치 제거기

 : 위를 클릭하면 보배드림에 나온 당시 매물이 나온다. 전화번호와 이름을 잘 기억해두기 바란다. 나이는 50대 중반정도에 노트북 파우치 같은 서류가방을 들고 다닌다. 그리고 자동차등록을 대행해주는 사람도 50대 아줌마... 

 

 

 - 그냥 확인하고 싶다. 이런게 정상적인 것인지? 아니면 내가 확실히 속은 것인지? 엔카 같은 중고전문몰에서 엔카가 보증하는 차량을 사면 이런 문제는 없는 것인지? 중고차 전문가여 여러분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1. 13:00:39 중고 자동차 구입기 8 부 - 자동차 구입만이 방법은 아니다.
  2. 2015/02/19 중고 자동차 구입기 7 부 - 중고차 제대로 확인하기
  3. 2015/02/19 중고 자동차 구입기 6 부 - 점점 드러나는 하자들...
  4. 2015/02/17 중고 자동차 구입기 5 부 - 자동차 등록과 보험
  5. 2015/02/17 중고 자동차 구입기 4 부 - 기스 혹은 스크래치 제거기
  6. 2015/02/16 중고 자동차 구입기 3 부
  7. 2015/02/11 중고 자동차 구입기 2 부
  8. 2015/02/10 중고 자동차 구입기 1 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