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구 온난화 기본 사실들.

  여러분들도 아실 겁니다.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체험적으로 날씨가 이상해 지고 있다는 것을....

 과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지구는 확실히 더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온난화의 주 원인은 인간활동으로 인해서 빚어지는 이산화 탄소의 배출에 있습니다. 이런 이산화탄소의 배출은 주로 화석연료(석유, 석탄 같은)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온난화는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벌목과 같은 비 산림화도 큰 몫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지구의 평균 온도는 화씨 1도(섭씨 0.6도)가 올랐다. 현재의 비율로 오를 때 2100년까지 화씨 10.4도(섭씨, 5.8)까지 올라간다. 물론, 미국에서 진단 한 것은 이 것 보다 더 빠르게 올라갈 것이라는 것이다.  그럼, 지구가 따뜻해 진다고 해서 생기는 문제가 무엇이란 말인가? 그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영향은 참으로 광범위 하다.

 물론, 나쁜 일만 일어 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서 수많은 재난이 일어났고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먼저 생각해 봐야 할 문제로 다음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바로, 만년설과 빙하가 녹고 있다는 것이다. 만년설과 빙하가 녹으면 즉각적으로 수면이 상승한다. 수면이 상승했다는 것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 수면 상승으로 사라진 섬이 있다. 바로 인도 근처에 있는 섬 중 하나인 로하차라 섬이 사라진 것이다. 이 와 관련해서 그린랜드는 수면상승에 대비한 방벽을 쌓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사라질 운명에 처한 사람이 거주하는 섬들이 있으며, 이주 협상이 진행 중이다. 인도네시아는 주위에 많은 많은 섬들이 있기로 유명하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2000여개의 섬들도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이 것으로만 그 현상이 끝나면 좋으리라.

 수면상승과 함께, 기후 변화로 인해서 만년설과 빙하가 녹으면, 그 동안 지구 복사열을 반사 해주는 역할을 했던 넒은 영역의 빙하가 사라지고 이는 곳 더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빙하와 관련된 정보는 다큐멘터리 "빙하"를 보길 바란다)

 지금 현재 지구 곳곳 어느 곳 하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곳곳에 빨라진 개화시기를 목격하는 건 일상하고, 수확의 시기도 빨라지고 있으며, 추위가 많이 사그러들은 러시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런 변화와 함께, 많은 동물들 또한 영향을 받아서 거주지 이동 혹은 명종의 위기를 맞게 될지도 모를 운명의 동물들이 한 두 종이 아니다. 이와 함께, 예측 못한 곤충류의 대량 번식 혹은 그 외 박테리아의 번성, 혹은 전염병의 번성까지 그 영향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부터 지구 곳곳의 동물의 삶에까지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중이다.  지구의 엘리뇨 현상과,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했던 해일 그리고 프랑스의 열대야 현상 미국의 산불들 이 것들은 하나하나 지구 온난화와 연관이 있다.  지금까지 지구 곳곳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으면 다음 페이지를 방문해보길 바란다.  http://www.climatehotmap.org/




  그럼 현재 어떤 대책이 이루어 지고 있나?

 먼저, 한국의 정치가들 중 어느 누구도 환경 문제를 내를 사람이 없다는 것에 안따까움을 표시하는 바이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아놀드(터미네이터로 유명한)는 부시와의 관계를 무릅쓰고 환경 관련 이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관련 대책을 세우고 있다. 저번 미국의 대통령 후보였던 엘 고어는 얼마 전에 Inconvenient Truth란 지구 온난화 관련 다큐를 만들어서 극장에 개봉을 했다. 그는 현재 환경 관련 홍보및 알리기를 위해서 스타들과의 공연을 계획했다. 그의 다큐 불편한 진실을 꼭 구해서 보기 바란다. 이 다큐에서 그는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이 문제 해결에 바칠 모양인듯 하다. 그런데 왜 한국은 너무 조용한가? 이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과 관련이 있고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일이기에 적극적으로 공론화 하는 일이 필요하다. 정치적으로도 많이 개입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복잡한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다.

 그 문제에 대해선 2차 버전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글을 끝내기 전에 그리고 더 늦기 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일의 심각성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공론화 해서 같이 활동을 해야 하는 일이다. 이 일은 누군가에게 맡겨서 해결될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 지구 온난화 관련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글이 있는 것 같아서 보았지만, 모 종교와 관련된 글이어서 실망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한국의 미래가 심히 걱정되는 바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실테지만, 해결책은 간단하다. 바로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면 되는 것이다. 완전히 없애면 좋겠지만 불가능이다. 그러나 그 사용을 줄이는 것 까지 정치 경제적인 이익이 너무도 많이 연관되어 있어서 복잡한 문제가 된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2편 지구 온난화의 정치와 경제에서 좀 더 나의 의견을 피력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