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청년들을 위한 금융의 모든 것  

                     - 현명한 삶, 꿈을 이루는 삶, 함께 하는 삶

 

많은 협동 조합 중에서 청년들을 위한 조합이 있었다.


 : 내 청년 시절을 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 때 나는 꿈만 많은 무식한 소심쟁이였다. 이미 같은 시기를 겪은 수많은 현인들의 주옥같은 지혜들이 있지만 그 때 그 어떤 말도 제대로 나에게 다가오지 않아 도움이 되지 않았었다. 

 그리고 '돈'에 대한 나의 무지....

 돈은 그저 저축해야하는 것, 혹은 모아야 하는 것, 벌어야 하는 것, 그래서 미래를 위한 것 그 이상으로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이다.  

 만약 내 젊은 시절에 이런 협동조합이 있었다면 현재 나의 삶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이글을 읽는 사람, 여러 선택지 중에 이 곳의 문을 한번 두드려 보기 바란다.

방문하다

  : 여기 센터장이 아는 지인이다. 팔팔한 청년. 아직 꿈과 희망을 꾸깃꾸깃 간직한 녀석. 오래간만에 온 서울 나들이게 그를 찾아 가게 되었다. 오래간만에 본거라 반갑게도 맞이 한다. 그래 사람들은 가끔씩 봐야 한다. 

 : 방문 첫 느낌은 단촐, 아담 그리고 깔끔. 그러나 빠질 수 없는 풋풋함이 그것이다. 

 아 맞다. 찾아 오는 길.

 : 여기를 찾아 들어가서 2






 이렇게 생긴 건물이다.



내부를 둘러 보다

  : 여기는 사회적 단체 등의 인큐베이터 같은 곳이라고 한다. 그 중에 사무실 하나를 빌려 쓰는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헐, 서울에는 이런 곳도 있구나.





: 그래도 좁은 공간을 아기자기하게 쓰고 있다. 뭐 서울의 흔한 모습인가?


이 조합에 대해서 설명을 들어 보다.

  : 이 조합이 가장 크게 하는 것은 '청년 대출'이다. 급히 돈이 필요하게 된 청년에게 저리로 혹은 무이자로 빌려주는데 이자라 해봐야 1 ~ 2% 정도. 이마저 없앨 계획이란다. 

 그 다음이 내가 가장 맘에 드는 '재무상담'과 교육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라는 것 없이, 속세를 벗어나지 않는 다음에야, 살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 그러니 이 '돈'에 대해서 현명해질 필요가 있다는 것. 또 마음에 드는 것은 일종의 빚이라고 할 수 있는 '신용카드' 사용을 지양한다는 것이다. 주는 명함을 봐도 그 의지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자존감' 회복 운동. 호주머니가 가벼우면 그만큼 자신감도 꺼지는 법. 그러나 우린 아직 청년이다. 현재의 모습이 내 미래까지 결정하게 놔둬서는 안되지 않는가? 




 


 이런 저런 얘기를 쭉 듣고나니 이런 조합, 금융권에서 정말 싫어하겠네라는 생각이 든다. 

 그 다음으로 하는 것이 '생활 재능 협동'과 '토닥소모임 운영'인데 이건 본인이 그닥 관심 없는 부분이라 생략하겠다. 


가입 방법?

  : 혹 관심이 생겼는가? 마음이 생겼는가? 그렇다면 이후 계속 읽어 보시라. 가입 방법이다.

1. 그냥 방문

2. http://cafe.daum.net/ybank1030 

   : 가입인사 남기고 가입방법 문의하면 자세히 설명해 줄 것임. 가입양식 작성하고 출자금 내야 함.

3. https://www.facebook.com/groups/totori1030

  : 여기를 방문해서 문의 

그외

  : 가입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저금통과 청년들에게 맞춘 가계부를 받게 될 것이다. 


 : 친환경으로 예쁘게 만든 저금통 배부르게 해주고 싶지 않나? 이것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서 한푼 두푼 돈을 모아라는 의미다. 

: 가계부. 아직 가계부 내용은 꿈꿈하게 보진 않았지만, 금융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담겨 있고 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이것이 앞으로 금융적으로 더 현명해지는 연습하는 유용한 도구라는 것이다. 가계부는 일기 쓰는 것 만큼이나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보람과 가치는 분명하게 찾아 줄 것이다. 

 정가는 만원 그러나 5천에 판단다. 에구 이거 조합원에게는 그냥 주는 건지 물어 보지 못했다. ^^:

후기

  : 부산과 서울이 많이 비교됐다. 사람들이 많은 만큼 생각을 공유하는 사람을 찾기도 더 쉬운 것 같다. '서민' 특히 가난한 청년들에게는 비혹한 서울살이. 하늘 높은줄 모르는 임대비. 서울에서 살아 내는 것 그 자체로 이미 '돈'에 대해서는 똑똑한 것일지 모른다. 그렇지만 '함께' 가면 그 길이 더 쉬워지는 법. 혼자 담았던 고민과 해결했던 것, 민감하지만 쉽게 터놓지 못했것 여기서 그 실마리와 해결책을 찾길 바란다. 

 젊은이여 문을 두드려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