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고장난 하드 디스크와의 무모한 싸움 - 그리고 패배 그리고 하드 검사 프로그램 사용기, 2부. SeaTools, Part 2


  지금 생각해보면 난 참 무모했네. 그렇게 고장이 많이 난 HDD를 한꺼번에 판다는 데 일단 의심하고 봐야되지 않것냐... 적어도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이라는 얘기고, 또는 컴터 업자일 거라는 의심은 안해봤는지... 이걸 계기로 다시는 구입안하기로 했다... 뭔 지름신에 쒸였는지...



 이전 글 참조

고장난 하드 디스크와의 무모한 싸움 - 그리고 패배



1

 다양한 HDD 검사 프로그램





 시중에 유료/무료 HDD 검사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유료의 경우 HDD 검사 종합판이라고 할만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HD Tune이 있고 이는 CrystalDiskInfo.라는 프로그램과 GM HDD Scan의 기능까지 포함한 일종의 통합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필자는 CrystalDiskInfo, GM HDD Scan, HDD 제조사 제공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HD Tune

  - HD Tune 정보구매(35USD)다운로드.

  

  : HDD/SSD 벤치마크, SMART 정보확인, 건강 상태, 배드 섹터 검사, 삭제 등 거의 모든 DISK 관련 툴 통합!!


 CrystalDiskInfo

  - Crystal Disk Info 정보, 무료, 다운로드.

 

  : HDD/SDD의 SMART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


 GM HDD Scan

  - GM HDD Scan정보, 무료, 다운로드.

 

  : 국내 소프트웨어로 보이며, 배드섹터 검사, HDD 정보보기, SMART 보기, R/W 상태모니터링, 데이터 저장상태보기가 가능하다.



 Seagate Disktool

  - Seatools 정보, 무료, 다운로드 윈도우용다운로드 도스용

 

  : 씨게이트 제공 툴. 씨게이트만 HDD만 사용 가능


 그 외 각 회사 도구는 각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거다 정보를 얻기를 바란다. 참고로 삼성은 씨게이트로 연결된다. 


 Western DigitalHitachiToshibaSamsung 

 






2

  Seatools 사용기


 

 씨툴즈는 크게 2가지가 있다. Seatools for Window와 Seatools for Dos가 그것이다. 윈도우용 씨툴즈로 못하는 것은 도스용 시툴즈로 해야 한다. 그러니 도스용도 같이 가지고 있는게 좋은데 도스용은 혼자 부팅하는 CD나 USB 드라이브 등으로 만들어서 다시 부팅해야 한다. 좀 번거로운 편. 게다가 다시 부팅할 경우 USB 포트가 제대로 인식될지는 확실하지 않아서 컴퓨터 내장으로 문제의 HDD를 장착한 후에 하기를 권장한다. 필자는 아직 시도해보지 않았다.



 사용하기


1. 검색된 드라이브에서 '체크표시'를 하면 '드라이브 선택'이 활성화되고, 여기를 클릭하면 해당 드라이브에 가능한 기능 목록이 풀다운 메뉴로 나타난다.



2. SMART 스카트 체크를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화면이다. 너무 간단하게 나오네... 이런 걸 좋아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필자는 상세한 정보를 원한다. 참고로.. 상게 내용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



3. 혹시나 해서 위 화살표의 '패스 정보'를 클릭해봤더니 아래와 같은 정보창이 나타났다. 그러고는 패스 정보가 사라지네.... 헐!!!!


4. 패스 정보와 로그 파일을 봐도 상세 정보는 볼 수 없다.... 뭐냐 저거... 그냥 통과했다... 그리고 설문조사??? 뭐냐... 게다가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 뭐냐 이거...



5. 보증확인해서 보증확인해봤더니...



안된단다.



6. SSD도 가능한가 해서 해봤는데 검사는 가능하지만 크리스탈 인포같은 상세 정보 보기는 안된다.


7. 아래는 시스템 도구 옵션이고... 윈도우에 내장된 건데.... 굳이 여기에...


8. 아래는 드라이브 선택에서 나오는 옵션 중에 드라이브 정보를 선택하면 나온다



9. 그다음 모든 복구에서 '빠른 복구'와 '롱 복구'가 있다. 파일 복구라고 보면된다.



10. 아래는 '고급 테스트'를 선택하면 나오는 경고 메시지... 계속하려면 "F8"을 누른다.



11. 고급 테스트를 계속 진행(F8)하면 Erase와 고급테스트라는 메뉴가 새로 생긴다.



위에서 보면 알겠지만 고급 테스트라는게 테스트라기 보다는 툴이다. 한번 더 곰곰히 생각해서 결정해야 하는 그런 툴... 펌웨어 업데이트와 Boot Sector 삭제 외에 모두는 완전 삭제에 해당하는 기능이다. 민감한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고 싶을 때 이걸 쓰면 된다. 펌웨어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펌웨어는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트 섹터 삭제는 언제 쓰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아직 그 필요를 느껴보지 못해서...




12. 아래는 삼성 SSD 스마트 체크 중 화면과 결과 화면이다.






13. 도움말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과 암호화드라이브 유틸리티 옵션이다.


언어 선택은 불가능하게 되어 있어서 이해가 안되었고... 도움말이야 홈페이지 연결일거고... 로그 파일은 볼일 없고.. 관련사항은 궁금하지 않았다.... 그리고 암호화 드라이브 비밀번호 백업과 복원 부분은... 나같은 일반 사용자보다는 기업 사용자 등에 해당하는 내용일 것이다.


14. 기본 드라이브 자가 진단 화면




15. 짧은 일반 드라이브 진단 화면






 위에서 보면 알겠지만, 내부검색, 랜덤읽기 등이 있는 걸로 봐서 간단한 배드섹터 검사로 보인다. 정밀 진단이 전체 배드섹터 검사일 것이다. 하지 않았다. 시간이 너무 걸릴 것 같아서.... 할필요도 없는데.. 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