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7 속도 업 – 최종 가이드.
속도와 안정성에 문제 없을 것 같던 윈도우즈 7. 높은 컴퓨터 사양에도 프로그램 정지 현상, 프로그램 실행 시 로딩이 어려운 것 등, 그야말로 속 터지게 하는 일이 늘어만 갔다. 급한테,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이미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 전환 시에 반응이 느려 모니터를 부셔 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미, 해볼 만한 속도 늘리기(XP에서 하던 방식)는 이미 다 해 보았지만.......그러다가 참지 못하고 인터넷에서 속도 늘리기 팁을 찾아 보기로 했다. 한글로 된 것에는 별로 좋은 것이 없어서 영어로 된 것을 찾아 보았다. 그리고 나름 정리를 해 보았다.
윈도우즈 7 최소 사양.
1) 1GHz 프로세서(32 비트 또는 64 비트)
2) 1GB 주 메모리
3) 16GB 하드 여유 공간
4) 128메가 메모리의 DX9지원 그래픽 카드(에어로 인터페이스 용)
5) DVD – 읽기/쓰기 드라이브
자 그럼 속도 업 시작.
윈도우즈 7 검색 인덱싱 기능 죽이기
1. 바탕화면 “컴퓨터”나 폴더 보기(윈도우즈 탐색기 실행 후에)에서 “컴퓨터” 오른쪽 클릭 후에 “관리(G)”를 클릭
2. “컴퓨터 관리” 아래에 있는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선택.
3. “서비스” 선택.
4. 서비스 목록이 나타나면, “Windows Search”를 찾아서 검색.
5. 목록에서 “Windows Search” 오른쪽 클릭한 다음 “속성(R)”을 선택.
6. “Windows Search 속성(로컬 컴퓨터)” 화면이 뜨면, 시작 메뉴를 클릭한 후에, 풀다운 메뉴 중, “사용안함” 선택.
7. 그 다음 “적용”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완료.
윈도우즈 7에는 기본적으로 파일 검색을 떠 빨리 할 수 있도록 “Search Indexing”이라는 서비스가 있다. 하지만, 파일 검색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물론, 파일 검색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바란다.
파일 검색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이 기능은 리소스를 잡아 먹는 주 요인이 된다. 이런 필요 없는 서비스는 과감하게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해 주자.
Aero 테마 끄기.
1. 바탕화면 오른쪽 클릭 후에 “개인화”를 클릭한 후에, 아래에 있는 “창 색”을 클릭합니다.
2. “투명하게 표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의 선택을 해제하십시오.
3. 이전 창에서, 즉 개인 설정에서 “기본 및 고대비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해도 됩니다.
Aero 유저 인터페이스는 그저 눈에 보기 좋은 기능일 뿐입니다. 이 기능을 원활하게 실행시키기 위해선 꽤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그래픽 카드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할 수도 없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성능을 더 중시 여기는 사용자라면, 이 기능을 꺼 놓으시기 바랍니다.
Aero 테마를 끄면 윈도우즈 7의 속도가 올라가는데, 그것은 하드웨어에 할당할 자원이 많아지게 된다. Aero기능을 끈 후와 켠 후의 메모리 자원을 살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속도 업을 위해서 윈도우즈 7의 시각효과를 끄기.
1. “컴퓨터” 오른쪽 클릭 후에 “속성”을 선택.
2.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해서 “시스템 속성” 창을 여십시오.
3. “고급” 탭을 선택하고, “성능” 아래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고,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십시오.
4. 모든 설정을 해제(“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하면, 모든 설정이 해제됩니다). 그 다음 마지막 4개 또는 3개(3개를 권장)를 선택합니다. 아래 화면 캡처 참조.
5. 시스템 로그아웃 후에, 로그인을 하십시오.
윈도우즈 7의 Aero 기능을 끄진 했지만, 내가 원하지 않는 시각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들을 끄면, 윈도우즈 7의 속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서비스 끄기.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긴 하지만,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때에 필요 없는 서비스가 많이 있다. 즉, “Print Spooler” 같은 서비스는 문서를 인쇄할 때만 사용한다. 프린터가 없는 경우라면, 윈도우즈 7에서 그 서비스를 끄고 필요할 때만 켜면 된다.
수동/사용 안함으로 설정해도 되는 윈도우즈 7 서비스 목록.
윈도우즈에서 필요 없는 서비스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시스템 부팅 속도도 빨라진다.
윈도우즈 7에는 실제 작업에 필요 없는 서비스가 많이 실행 된다. 그래서, 필요 없는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사용해제 하면 부팅 속도와 윈도우즈 속도가 향상된다.
주의 : 다음 서비스를 ‘사용 안 함’ 보다는 ‘수동’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더 안전하다.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서비스가 필요 할 때, 윈도우즈가 자동으로 그 서비스를 실행할 수 없게 된다.
- Application Experience
- Computer Browser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이 있지 않은 경우)
- Desktop Window Manager Session Manager (Aero 효과를 원하지 않는 경우.)
- Diagnostic Policy Service
- Distributed Link Tracking Client
- IP Helper
- Offline Files
- Portable Device Enumerator Service
- Print Spooler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 Protected Storage
- Remote Registry (보안을 위해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 가능)
- Secondary Logon
- Security Center
- Server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 Tablet PC Input Service
- TCP/IP NetBIOS Helper
- Themes (Aero나 좋은 시각적 효과를 원하는 경우(클래식 테마가 적용될 것이다.))
-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
- Windows Media Center Service Launcher
- Windows Search (윈도우즈 검색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
- Windows Time (컴퓨터 시간과 인터넷 시간을 자동으로 동기화하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
윈도우즈 7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기능 끄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는 숙련된 사용자에게만 권장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 부분은 그냥 놔두길 권장합니다.
1.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선택(범주화되어 있는 경우,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순으로 선택).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클릭.
3. 슬라이드를 끌어서 “알리지 않음” 선택.
4. “확인”을 클릭 후에 시스템 재부팅.
윈도우즈 7의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은 숙련된 윈도우즈 사용자에게는 성가신 존재다. 물론, 숙련된 사용자가 아닌 경우,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는 있을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자주 설치하는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은 꺼두자.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윈도우즈 7 기능 끄기.
1.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2.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을 선택합니다.
3. 윈도우즈 7에서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모든 기능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재부팅 후에 설정이 적용됩니다.
4. 윈도우즈 7에는 사용하지 않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들을 끄면 속도가 올라갑니다.
윈도우즈 7 사이드바 끄기(가제트)
1. 사이드바에서 오른쪽 클릭 후에, “속성” 선택.
2. “속성” 화면에서 “윈도우즈 시작 시에 사이드바 시작”을 선택 해제.
3. 이제부터 윈도우즈 사이드바는 윈도우즈 시작 시에 시작하지 않음.
윈도우즈 7 사이드바를 끄면 리소스가 확보됩니다.
Aero Peek과 Aero Snap 기능 끄기.
Aero Snap은 화면 구석으로 창을 드래그 드랍해서 크기를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하거나 크기 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창과 작업할 때, 이 기능이 정말로 도움이 되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Aero Sanp’ 기능을 끄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1. 제어판에 들어가서, “접근성 센터”를 더블 클릭.
2. 맨 마지막에 있는 “보다 쉽게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정”에 클릭.
3. “화면 가장자리로 이동할 때 창이 자동으로 배열되지 않도록 방지”의 설정 해제.
4. 작업 표시줄 오른쪽 클릭 후에 “속성” 선택.
5. “Aero Peek로 바탕화면 미리보기”의 선택 해제.
이렇게 하면 윈도우즈 7의 Aero Snap이 꺼집니다.
윈도우즈의 Aero Peek 기능은 다른 창은 숨기고 창의 윤곽선만 보이게 해서 모든 창을 뚫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XP의 “바탕화면 보기”와 그 기능이 유사합니다.
위 3 단계를 거쳐서 Aero Peek이 자동으로 꺼지지만, 자동으로 꺼지지 않는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해서, “Aero Peek로 바탕 화면 미리 보기”의 선택을 해제해 주십시오.
최적 성능을 위해서 전원 계획변경
1. ‘제어판’에서 ‘전원 옵션’을 더블 클릭.
2. 선택 사항 중에 “고성능”을 선택한다. 만약 ‘고성능’이 선택 사항 중에 없다면, “추가 전원 관리 옵션 표시”를 클릭하면 나타난다.
3. 위에서처럼 “고성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즈 7의 전원 설정은 최대 성능을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으로 “균형 조정”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썸네일 미리보기 기능을 끄고 윈도우즈 7에서 파일 탐색 속도를 높이십시오.
윈도우즈 7에서 썸네일 미리보기 기능을 끄려면,
1. “컴퓨터”를 더블 클릭해서 선택하고, 상단 메뉴 중에 “구성”을 클릭해서 드랍다운 메뉴 중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선택합니다.
2. 보기 탭의 “파일 및 폴더” 부분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보기는 표시하지 않음”을 선택.
이 썸네일 미리보기 기능은 아이콘 대신에 폴더의 내용을 썸네일 형식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시스템 자원을 제법 잡아 먹습니다.
윈도우즈 7 속도 업에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외국계)
와이즈 레지스트리 클리너(Wise Registry Cleaner)
: 레지스트리 관리 프로그램.
: 하드 디스크 청소 프로그램
: 인터넷 속도 최적화 프로그램.
: 파일 복사 속도 개선 프로그램.
: 시작 프로그램 관리.
화면 보호기와 바탕화면 배경 끄기.
1. 바탕화면 오른쪽 클릭하고 “개인설정” 선택.
2. 아래에 있는 화면보호기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보호기 선택 창에서 드랍다운 메뉴 중에 “없음”을 선택하고 확인.
3. 그 다음 바탕화면 배경을 선택하고,
4. 나오는 창에서 드랍다운 메뉴에서 “단색”을 클릭하고, 색상 중 1개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 배경과 화면 보호기를 실행하려면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이 두 기능을 끄면 몇메가 정도의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시작 프로그램을 끄고, 속도 높이기.
1. 하단 작업표시줄의 “시작”을 클릭한 후에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입력란에 “msconfig”를 입력 후에 엔터를 누르십시오.
2.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르고 그 아래에 있는 시작 프로그램들을 살펴 보십시오.
3.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보고 설정을 해제 해줍니다.
이 작업은 컴퓨터에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에 특히 필요한 작업입니다. 위에 보는 예는 제 컴퓨터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선택된 것들입니다. 위에 선택된 것들 모두 선택해제 해도 됩니다. 핵심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한글과 컴퓨터 사의 한글 업데이트 체크나, 아도브사의 제품의 프로그램은 업데이트를 한동안 잊어버리고 하지 않을 것 같아서 선택을 해둔 것입니다. 부팅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위에 선택된 프로그램을 모두 선택해제 해도 됩니다.
윈도우즈 7의 소리 끄기.
1. 윈도우즈 7아래의 작업표시줄에 있는 “시작”을 클릭한 다음,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입력창에서 “mmsys.cpl”을 입력하고 엔터.
2. 나오는 창에서 “소리” 탭을 찾아서 클릭.
3. “소리 구성표” 아래에서 “소리 없음”을 선택한 후에 적용, 확인 클릭.
윈도우즈에서 좋은 소리가 나길 원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속도와 성능을 우선시하는 사용자라면, 소리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 두면 도움되는 컴퓨터, 스마트폰, 네트워크 포함 각종 팁(Tips and Tech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0) | 2018.05.18 |
---|---|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1부 (0) | 2018.05.18 |
노트패드++한글 인코딩이 깨어 졌을 경우. (0) | 2018.05.17 |
LG Flatron W2052TQ 수리기. (1) | 2018.05.17 |
윈도우즈 7에서 전체 네트워크에서 원하는 컴퓨터에서만 공유되도록 네트워크 설정하기 (0) | 2018.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