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도입 - 좀 더 편리한 입력을 위해서 많은 발전이 있어 왔다. 총 12개의 키만을 가진 휴대폰으로 모든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 문자 입력이 키마다 만들어 졌고, 영어 같은 경우는 한 키에 A, B, C가 차레로 변하는 토글 방식으로 발전했고, 한글과 같은 경우는 알파벳의 과학성에 힘입어서, '천지인' 같은 키 입력 방식이 만들어 졌다. 

 특히 영어 같은 경우는 키 입력에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한글의 발전 방식과는 다른 방향으로 입력 방법이 개선되게 된다. 

   영어: 일반 자판을 휴대폰으로 구현한 블랙베리 형의 물리적 자판 입력이 나왔고, 스마트폰으로 넘어 오면서 소프트 자판이 나왔다. 그리고 노키아 같은 폰에서는 12 key를 고수하면서 대신에 자주 입력하는 단어 등이 제안되는 제안어 방식이 발달했다. 즉 자판 형태를 구현하는 것과, 제안어의 제안 방식을 지능적으로 바꾸는 방향으로 발달해 왔다. 

   한국어 : 제안어 보다는 과학적인 한글이기에 12개 키를 가지고도 영어입력보다는 빨리 아니 아주 빨리 입력이 가능하다. 입력 방식을 개발해서 더 빨리 입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달했다. 

 미국 영어 자판을 중심으로 "단어 제안"과 "문맥 제안"을 중심으로 한 어플로 대표적인 것이 2가지가 있다. 그것이 바로, AdaptxtSwiftkey X다. 

 내가 이 두 어플을 굳이 다루는 이유는 최근에 한글이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어플 링크 :   Adaptxt 

                        어플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pt.adaptxt.beta&hl=ko

                        어플 링크

                        http://www.adaptxt.com/beta/

                        회사 링크

                        http://www.keypoint-tech.com/

                         

                    Swiftkey X 

                        어플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ouchtype.swiftkey&hl=ko

                        회사 링크

                        http://www.swiftkey.net/en/






2. 본격 비교 

   공통점: 일반 둘 다 인터넷 말뭉치(Corpus)를 기반으로 단어의 '빈도' 정보와 '문맥' 정보를 활용해서 '입력 일치 단어 제안'과 '문맥 단어 제안'을 한다. 

  차이점 :  단어 제안의 정확도와 실용도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Adaptxt는 무료고, Swiftkey X는 유료다.  

 

  2.1 인터페이스 비교.

       2.1.1 인터페이스 비교 - 메인(Qwerty)



Adaptxt

  


Swiftkey X

 : Qwerty 키보드에서 키 크기는 별 차이가 없고,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은 같으며, '설정'과 '음성입력'으로 가는 방식이 같다. 

 : Adaptxt의 제언어 표시줄이 Swiftkey의 것보다 넓다. 


       2.1.2 인터페이스 비교 - 설정(Setup)


Adaptxt


Swiftkey


: Adaptxt는 다른 키보드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것이 3가지가 있다. "프라이버시 보호 모드", "강세표시 제거", "ATR 옵션"이 그것. 프라이버시 모드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어, 문맥 정보를 Adaptxt가 학습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는 것이고, 강세표시 제거는 영어 알파벳 위에 들어가는 각종 기호를 한꺼번에 제거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한글에서는 쓸 이유가 없다. ATR은 Automatic Text Replacement의 약자로, 자동으로 교체해주는 것인데, 자주쓰는 표현에 바로가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참고로, 키보드 맞춤변경 기능은 유료 기능으로 구글 플레이에서 구입해야만 사용가능하다. 

 : 위에 설명한 것과 달리, Swiftkey의 설정 팝업 화면은 Adaptxt에 비해서 단순하다. 


       2.1.3 인터페이스 비교 - 숫자 및 기호입력


Adaptxt



Swiftkey

: Adaptxt는 쿼티(Qwerty) 키보드 모양 그대로 기호를 넣어 놓았다. 이 기호는 문자 입력에서 누르고 있으면 입력되는 기호와 기호 입력에서 누르면 입력되는 문자의 위치와 일치하게 만들어 놓았다. 이에 비해, Swiftkey는 숫자 입력과 기호 입력을 따로 배열해서 숫자 입력을 비교적 편리하게 만들어 놓았다. 

 : 스마일리(Smiley)의 입력에서 Swiftkey는 위에서 처럼 따로 키호 창을 제공하지만, Adaptxt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한글 Adaptxt에서 지원하는 스마일리는 다음과 같다. 이는 Adaptxt의 스마일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버블(bubble) 형식으로 나타난다. 

 한국어 Adaptxt 지원 스마일리 : 

(^_^), 

ㅠ.ㅠ, *^^*, (O_O), s(*^o^)/, ( ̄▽ ̄)/ , (♡.♡)

 Adaptxt에서 영어 지원 스마일리(:-), ;-) 등)는 영어로 키보드를 변경하면 볼 수가 있다. 위에서 지원되는 스마일리를 거의 지원한다.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VS Swiftkey) 2부에서 계속.

 그외 키보드 어플 글 보기   

  1. 2013/10/20 요즘의 키보드 어플 (1)
  2. 2013/08/11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3부
  3. 2013/08/11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2부 (1)
  4. 2013/08/08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1부
  5. 2013/04/24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5부
  6. 2013/04/23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7. 2013/04/21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3부
  8. 2013/04/20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9. 2013/04/09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1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