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2.2 설정 비교

      2.2.1 설정 비교 - 첫 화면

Adaptxt

  

Swiftkey X


: 두 키보드 다 한 화면에 모든 메뉴가 들어가도록 했다. 

: Adaptxt는 키보드 맞춤 변경이라는 설정항목이 독특하고, Swiftkey는 사용자 통계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이하다. 

: Adaptxt는 각 항목 아이콘에 칼라를 사용했고, Swiftkey 보다는 아이콘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각 메뉴 아래 설명이 되어 있다.

: 대신 Swiftkey가 Adaptxt 비해서 좀 더 깔끔한 것 같다.






  2.2.2 설정 비교 - 언어 다운로드 및 관리

Adaptxt

     

Swiftkey X

: 언어 다운로드 및 관리에 있어서는 Adaptxt가 Swiftkey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다. 

: Adaptxt는 언어 우선순위의 변경이 가능하다. 

: Swiftkey는 키보드 레이아웃의 종류를 여기서 선택한다. 

: Adaptxt에는 특정 분야의 사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즉, 영어에서는 Business, 야구, 금융, IT 등 분야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최근 추가된 언어를 따로 볼 수 있도록 '최신'이라는 탭이 따로 있다.



  2.2.3 환경 설정 비교 - 테마 및 키보드 모양.

Adaptxt

 

Swiftkey X

: Adaptxt는 기본적으로 3가지 테마를 제공하고, 추가 테마는 유료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대신 Swiftkey는 자체 프로그램이 유료이지만, 제공되는 테마는 총 9가지이다. 

: Adaptxt는 기본적으로 세로모드와 가로모드를 지원한다. 즉, 한국어에서 폰 키패드를 지원하지만, Swiftkey는 지원하지 않는다. 

: Swiftkey에는 화살표 키와 분활된 레이아웃이라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화살표는 키보드 내에 가로모드일 경우에는 아래에, 세로모드일 경우 오른쪽에 생성이 되고, 분활된 레이아웃을 활성화하면 가로모드일 경우 키보드가 분활되어 나타난다. 이 때, 화살표 표시도 활성화 되어 있으면 분활된 키보드 중간에 화살표가 나타난다. 

: 외국문자 표시라는 것은 해당 문자의 여러 변이들, 즉 그 문자 주위에 각종 표시가 있는 문자까지 길게 누를 경우 나타나게 하는 옵션이다. 

  2.2.4 환경 설정 비교 - 사용자 사전 및 개인화

Adaptxt
 

Swiftkey X

: 이 부분은 단어 예측 스마트 키보드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자신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단어와 문맥 정보를 저장해서 제안을 하게 된다. 

: Adaptxt는 기본적으로 4가지 소스, 즉 문자, 연락처, 페이스북, 트위터로부터 학습하며, Swiftkey는 Facebook, Gmail, Twitter, RSS, 문자 총 5개 소스로부터 학습한다.  

: Adaptxt는 학습된 단어를 기본적으로 사용자 사전에 저장되는 것 같다. 학습 후 사용자 사전을 보면 추가된 단어를 볼 수 있다. 이에 비해서 Swiftkey는 학습된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 따로 있는 것 같다.

: Adaptxt는 학습된 개인화 정보를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옵션이 없지만, Swiftkey는 있다. 

: Adaptxt와 Swiftkey 둘 다 개인화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 







  2.2.4 환경 설정 비교 - 고급

Adaptxt

Swiftkey X


: 자동 대문자화는 둘 다 있다. 영어 같은 언어에서만 쓸모 있는 옵션.

: Adaptxt의 자동 교정 옵션은 Swiftkey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에 해당되는 기능이다.  즉, Adaptxt에서 자동 교정 옵션을 활성화하고 키입력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입력 단어가 자동교정된다. 

: Adaptxt의 자동 교정 방식은 Swiftkey에서 처음 설치할 때, 빠른 입력의 사용자인가 정확도를 중시하는 사용자인가를 물어보는 데, 그 때 설정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즉, 빠른 입력일 경우 교정 민감도를 느슨하게, 정확한 입력 사용자는 교정 민감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 Adaptxt의 추가문자 풍선은 Swiftkey의 길게 누를 시 추가 문자 표시에 해당하는 것이다. 

: Adaptxt의 키 누를 때 옵션은 Swiftkey의 입력 오디오 및 햅틱 피드백 옵션이다. 

: Adaptxt의 키 입력시 팝업은 키 입력 시에 좀 더 큰 화면으로 표시되는 부분을 말한다.  

: Swiftkey의 세로 키높이, 가로 키 높이는 Adaptxt의 맞춤설정에 해당되는 것이다. 

: Swiftkey는 길게 누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그 시간은 밀리세컨드 단위로 미세하게 조정 가능하다. 

: 위 사진에는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Swiftkey에는 "Bluetooth 키보드 레이아웃"과 "기존 Swiftkey 제거"라는 옵션도 있다. Bluetooth 키보드 사용할 때 해당되는 것이며, 현재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기존 Swiftkey 제거는 이전 버전의 제거를 의미한다.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VS Swiftkey) 3부로 계속


 그외 키보드 어플 글 보기   

  1. 2013/10/20 요즘의 키보드 어플 (1)
  2. 2013/08/11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3부
  3. 2013/08/11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2부 (1)
  4. 2013/08/08 한글 키보드 어플 총정리 1부
  5. 2013/04/24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5부
  6. 2013/04/23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7. 2013/04/21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3부
  8. 2013/04/20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9. 2013/04/09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1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