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4 부 - 더 험난한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HP 15 Notebook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 HP 15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8을 위한 노트북이지 윈도우 7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HP 홈페이지의 드라이버도 윈도우 7은 기본적으로 몇가지가 없어서 드라이버 설치에 애먹었다. 

: 일단 HP 홈페이지의 드라이버 지원 목록을 찾아 보도록 하자.


해당 모델명으로 지원되는 드라이버

--------

 : 보면 알겠지만 윈도우 7과 윈도우 8.1만 지원한다.

--------


아래는 윈도우 7의 지원 드라이버


아래는 윈도우 8.1의 지원 드라이버

--------

 : 위 두 그림을 비교해보면 알겠지만 윈도우 8.1에서 지원되는 드라이버가 윈도우 7에는 없는 것이 있다. 이 때문에 윈도우 7을 설치하고 드라이버를 깔았는 데도 인식하지 못한 창이 많이 있었다.






--------

가장 많이 차이나는 윈도우 8.1의 네트워크 드라이버 목록을 보자.

--------

 :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이렇게 많은 이유는 무선, LAN 장치의 제조사가 기기에 따라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기종에 통일하지 않은 것이 설치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 왔다.

 제조사는 크게 "Mediatek", "Realtek", "Qaualcomm Atheross"가 그것이었다. 

 윈도우 7용 드라이버는 아래 두 가지 뿐이다. 

--------

--------

 : 이 드라이버를 깔아서 설치해 보았지만 무선이 잡히지 않았다. 노트북이 무선 안잡히면 치명적이 아닌가? 이 컴에 설치된 무선 랜카드의 제조사도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설명서를 뒤져도 도대체가 나오지 않았다. 게다가 블루투스는 아예 없고. 무선과 블루투스를 제대로 구분해서 잡아 주지 못해 무선은 무선대로 따로 놀고 블루투스는 될 듯 안 될 듯 한 상황이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은 하나 뿐이었다. 다 설치해보고 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윈도우 7용으로 제공된 드라이버 2개를 모두 깔아 본다. 

 2. 그것으로 해결이 안될 경우, 윈도우 8.1용 드라이버 중에 윈도우 7용으로 없는 드라이버를 찾아서 깐다.

 아래는 해당 드라이버의 링크다.

Microsoft Windows용 Qualcomm Atheros QCA9000 시리즈 무선 LAN 드라이버

Microsoft Windows용 Qualcomm Atheros QCA9000 Series Bluetooth 4.0+HS 드라이버

MediaTek Bluetooth Driver(RT3290/MT7630)

Ralink 802.11 b/g/n 무선 LAN 어댑터 드라이버

--------



칩셋 드라이버

 : 예는 정말이지 곤란했다. 어디서 찾아야 되는가? 이는 인텔 홈페이지로 가야 한다. 가장 최신 드라이버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기 바란다. 

 Intel TXE Driver



후기 : 젠장할 리눅스를 깔아서 사용하거나 할게 아니라면 이런 윈도우가 없는 노트북은 사지 않는 게 좋지 않을까? 아무리 싸다고 하지만 이런 개고생을 해야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만약 운영체제까지 제돈 주고 산다면 가격은 거기서 거기가 아닐까한다. 


  1. 17:35:02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4 부 - 더 험난한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2. 2014/07/14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3 부 - 윈도우 설치
  3. 2014/07/14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2 부 - 외관 살펴 보기
  4. 2014/07/13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