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3 부 - 험난한 윈도우 설치


HP 15 Notebook 윈도우 설치 - 프리도스가 깔려 있는 노트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제대로 사용하기 까지는 정말이지 쉽지 않다. 이런 번거로움 때문에 그냥 윈도우가 깔린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 처음 대해보는 프리도스 노트북. 프리도스의 기본은 이전에 보았던 '도스'였다. 그런데 폴더를 올라가니 리눅스의 폴더들이 보이더라. 혹시 리눅스가 깔린 것인가 싶어서 이것으로 부팅을 여러 방도로 시도해보았는데 방법을 찾지 못했다. 


기본 FreeDOS와 기본 설치된 문서를 보다

: 일단 컴퓨터에는 프리도스와 관련된 문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다.


BIOS 살펴 보기

: 바이오스는 일반적으로 똑 같다. 들어가는 방법은 "ESC"를 누르고, "F10"를 누른다. 참고로 설치에 바이오스를 직접 건드리거나 할 필요는 없다.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로 들어가기

: FreeDos가 있는 노트북에는 윈도우가 바로 설치 안된다. 디스크 자체를 인식하지 못한다. 윈도우 8은 어떨지는 모르지만 일단 윈도우 7은 안된다. 요즘 컴퓨터는 특히 윈도우즈 8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는 기존 컴퓨터와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일단 바이오스에 들어가는 방법은 "ESC" 키를 누른다. 그리고 부팅 디바이스 설정은 바이오스에서 설정한다고 해서 바로 해당 디바이스에서 부팅되는 것은 아니다. 순서는 "ESC"를 누르고, "F9"를 눌러서 직접 부팅 디바이스를 선택한다.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윈도우 설치로 부팅을 한 후에 명령 프롬프트로 들어가야 한다. 순서는 "복구"를 선택하고, 나온 선택 항목 중에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한다. 그 다음 "Diskpart"란 명령어를 입력한다.


설치 시도와 설치전 Diskpart로 디스크 초기화 하기



Diskpart가 실행된 상태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은 "list disk"를 써서 인식되는 디스크 목록을 본다. 0부터 시작하는 데 보통 0이 설치할 디스크다. 그 다음 "select disk 0"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에 "clean"을 입력한다. 그다음 재부팅 하면 끝. 명령 입력 순서를 다시 정의하면 아래와 같다.

 1. diskpart

 2. list disk

 3. select disk 0

 4. clean

 5. exit


  1. 17:35:02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4 부 - 더 험난한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2. 2014/07/14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3 부 - 윈도우 설치
  3. 2014/07/14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2 부 - 외관 살펴 보기
  4. 2014/07/13 FreeDOS가 깔린 HP 노트북 15 구입 및 설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