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18 지스타 B to B 관 특별 취재, 3부 - 스마일 게이트 등


 : 먼저 지스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2016년에는 BtoB 관에는 들어갈 수 없었는데, 올해는 들어갈 수 있었다. 이렇게 배려해준 데에 대해서 감사드린다. 덕분에 관심 있는 게임사도 보고 전세계 게임의 현황에 대해서도 살짝 엿볼 수 있었다. 


 보통 업계에서는 B to C, B to B로 구분한다. 보통 기업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게 B(business) to C(customer)고, 기업끼리하는 게 B to B인데, 내가 보기엔 애매한 기준이다. 우리는 언제든지 판매자가 될 수도 있고 고객이 될 수 있다. 굳이 구분점을 찾자면, 큰 고객인가 작은 고객인가의 차이점이 아닐까? 또 다른 구분점은 그 구매 목적에 있다. 다른 수익을 창줄하기 위해서 구매하는가? 아니면 최종 소비를 목적으로 구매하는가가 그 차이가 아닐까? 즉 이 용어는 현실에서 정말 떨어진 용어가 아닐까? 아주 오래전에 나온 용어인데 이제 현실을 반영해서 바뀔 때도 된 게 아닐까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본적인 건 B to C나 B to B나 별 차이가 없네하는 걸 느꼈다. 결국 고객을 대하는 마음은 비슷했다고나 해야할까?


 이에 덫붙여 전반적으로 느낀 건, 역시 한국이니까 한국의 기업들이 여러 국가의 고객을 상대한다는 느낌이었다. 한국 시장에 관심 있는 외국사도 있고...  


1

 스마일 게이트 등



 스마일게이트는 이전에 지스타에 참여했을 때 한두번 눈여겨 본 정도여서 그냥 이름으로만 알고 있던 게임사였다. 한국에서 3N에 비하면 그리 이름이 알려진 회사가 아닌데 부스도 크게 하고 홍보도 꽤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살짝 들었던 생각이 "얘네들 돈 많이 버나?"였다. 그런데 알고 보니 돈 많이 버는 회사더라.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바로 '로스트아크'라는 MMORPG 게임이다. 최근 출시되었고 오픈빨로 현재 2위를 달리고 있는 중. 리그오브레전드 바로 밑!!! 게임을 하고 있고 해본 바로 "괘" 재미있고 잘만들었다는 거다. 물론 장시간 게임을 더 해봐야 확실한 것을 알 수 있지만......


 그건 그렇고, 이번에 스마일게이트는 내 예상과는 달리 BtoC에는 안나오고 BtoB에만 나왔더라. 꽤 큰 부스를 차리고 말이지....



삼각형을 좋아하는

스마일게이트



이번 한국 히트작 로스트 아크





 KRAFTON이라는 이름을 들고 나온 '블루홀' 설명에 따르면 블루홀 연합이라고 한다. 그 연합 이름이 KRATON이고. BtoC에도 다른 건 모르겠고 블루홀의 역사를 보여주는 박물관식 관람대를 만들어서 나왔다. 배그라는 너무 많이 알려진 게임이 있으니!!!


 자 홈페이지를 참조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테라라는 대표 게임의 크라프톤 유니온, 배틀그라운드의 펍지, 모바일 게임의 피닉스, 또 다른 모바일 게임의 스콜, 테라 북미 퍼블리셔 앤메스, 모바일 게임사 레드사하라, 또 다른 모바일 게임사 딜루젼이 모여서 이룬 연합니다. 대기업의 그룹과는 다른 정말 사장들끼리 모여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하다. 중소 강소 기업들이 모였다고나 할까... 가장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게임이라면, '테라'와 '배그'가 되겠네. 




 크라프톤이라는 이 이름이 대중적으로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여기서 가장 돋보이는 게임이 '배그'라는 거다. 그리고 배그라는 게임으로 큰게 바로 블루홀이라는 호사고. 블루홀은 테라를 만들었고 크게 성공해서 이후 배그를 만들었던 거다. 게임 하나 자체가 커지면서 '테라' 팀이 따로 독립하게 된 거고, 배그도 커지면서 펍지라는 회사로 독립하게 된 거다. 블루홀은 일종의 모회사라고 보면 되겠지... 


 그래서 블루홀은 그 안 내부 사정은 모르겠지만 '투자' '경영' '기획' 등을 중심으로 하는 '브레인'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서 나온 중소 게임 기업들 또 내 관심을 받았던 건 다름 아닌 지자체나 단체 등의 지원을 받고 나온 중소기업이었다. 큰 기업의 부스 정도로 차려 놓고 그 안에는 작은 개미 군단이 들어가 있었다. 언제 어떻게 이 중 지금의 대형 게임사가 나올지 모르는 그런 작은 회사들. 일단 보면서, 정말 많구나!!라는 것을 느꼈고. 이전에 벤처 붐이라고 해서 투자와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졌던 그런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경기, 부산, 중소기업청 등에서 지원을 받아서 나왔더라. 우리의 세금이 이렇게 작은 기업들의 기회 제공에 쓰인다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게임을 소개하러 나온 관계자들 얘기를 들어본 바로는 계약이 성사된 것은 별로 없고 상담을 꽤 했단다. 누군가 1건 했다는 얘기만 들었을 뿐. 그리고 모 회사는 관심을 보인 바이어가 많이 있어서 자리를 못지키고 상담을 하러 나갔다고 한 부스도 있었고. 바이어 입장에서는 자국에서 경쟁력 있게 게임 서비스를 할만한 대상을 찾는 게 일이겠지... 그것도 저렴한 가격으로 말이다. 




아래는 부산 회사들. 부산에도 이렇게 많은 게임사들이 있는 줄은 몰랐다.

당시, 꽤 많은 부스가 사람이 비어 있었는 데 대부분 이유가 식사 혹은 상담이었다. 

그래도 상담이 활발하게 이뤄져서 모종의 성과를 거뒀으면 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