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양보호사 자격증 강의 요약 - 3부 요양보호 각론, 제 1 신체활동 지원, 3편 투약 돕기

1

 기본 원칙


① 정확한 약물이, 정확한 대상자에게, 정확한 용량, 정확한 경로, 정확한 시간에 투약되도록 돕는다.

② 투약 후 평소와는 다른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한다.



2

 돕는 방법



대상자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약을 사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① 약의 종류에 따라 가루로 만들 수 있는 약과 그대로 투약해야 하는 약이 있으므로 되도록 약국에서 가져온 상태로 투약되도록 돕는다.

② 대상자의 신체 상태로 인해 약을 삼키지 못할 경우 요양보호사가 임의로 약을 갈거나 쪼개지 말고 약사나 의사에게 문의하여 지시에 따른다.

유효기간이 지났거나 확실하지 않은 약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처방된 이외의 약을 섞어 주지 않는다.

⑤ 잘못 복용했을 경우 시설장이나 관리책임자에게 보고한다.


@금식인 경우에도 혈압약 등 매일 투약해야 하는 약물은 반드시 투약해야 한다.

@약물을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가. 경구약 돕기


< 준비 물품 >

처방 약, 숟가락, 주사기, 물, 컵, 계량컵, 눈금 있는 약물통, 빨대(물약 투약, 치아 착색 방지)


< 방법 >

①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② 약포장지에 쓰인 대상자의 이름을 확인한다.

③ 대상자가 입으로 약을 삼킬 수 있는지, 금식인지, 오심이나 구토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침상머리를 높이고 반좌위를 취하게 한다.

⑤ 대상자에게 투약 절차를 설명한다.

⑥ 준비된 약의 용량을 확인하고 오염되지 않도록 준비한다.

⑦ 가루약, 알약, 물약의 투약 방법에 따라 약을 준다.

물을 충분히 제공하여 약을 잘 삼키고 위장관에서 잘 흡수되게 한다.

입을 벌리게 하거나 질문을 하여 전부 투약되었는지 확인한다.

⑩ 약을 먹으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구토하면 시설장이나 간호사 등에게 보고한다.

⑪ 물품을 정리한다.

⑫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약물을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경구 약 복용 시 주의점


■ 가루약

가루약은 숟가락을 사용하여 약간의 물에 녹인 후 투약하거나, 바늘을 제거한 주사기를 이용하여 녹인 가루약을 흡인하여 입 안으로 조금씩 주입한다.


@• 알약은 약병에서 약 뚜껑으로 옮긴 후에 손으로 옮긴다손으로 만진 약은 약병에 다시 넣지 않는다. • 물약을 다룰 때도 동일 하다.


■ 알약

알약은 약병에서 약 뚜껑으로 옮긴 후에 손으로 옮긴다. 손으로 만진 약은

약병에 다시 넣지 않는다.


• 알약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2~3번으로 나누어 투약한다. 대상자가 손을 떨거나 입 안에 넣다가 떨어뜨려 약을 잃어버릴 우려가 있으면 직접 입 안에 넣어준다.

• 약을 삼키기 쉽게 해주고 위장관에서의 흡수가 잘되도록 충분히 물을 준다.


■ 물약

• 물약은 뚜껑을 열어 뚜껑의 위가 바닥으로 가도록 놓고 계량컵을 눈높이로 들고 처방된 양만큼 따른 후 대상자에게 투약한다.


@알약은 약병에서 약 뚜껑으로 옮긴 후에 손으로 옮긴다손으로 만진 약은 약병에 다시 넣지 않는다. • 물약을 다룰 때도 동일 하다.


용기에 담긴 물약의 눈금 읽기


• 약을 따르기 전에 약물을 흔들어 섞고, 색이 변하거나 혼탁한 약물은 버린다.

• 라벨이 젖지 않도록 용액병의 라벨이 붙은 쪽을 잡고, 라벨의 반대쪽 방향으로 용액을 따른다.

• 병뚜껑을 닫기 전에 입구를 깨끗이 닦는다.

• 약의 용량이 적을 때는 바늘을 제거한 주사기(무침 주사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양을 복용하게 한다.


@물약을 사용하기 위해 약병 뚜껑을 열 때, 병뚜껑 안쪽이 위를 향하도록 놓고, 병 안쪽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약병 안으로 세균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 안약 투여

눈의 감염 및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안약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정확하게 약을 투여한다.


< 준비 물품 >

깨끗한 비닐장갑, 멸균수나 생리식염수에 적신 멸균 솜, 안약, 거즈


@멸균수: 균을 사멸시킨 물, 생리식염수: 몸의 체액과 동일한 농도이므로

혈관 안으로 투여하여도 삼투압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 방법 >


■ 안약

①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② 약병 겉면에 쓰인 대상자 이름과 약품의 유효기간, 점적 방울 수를 확인한다.

③ 대상자에게 투약 절차를 설명한다.

④ 대상자가 앉거나 누워서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준다.

⑤ 약의 용량을 확인하고 오염되지 않도록 준비한다. 깨끗한 장갑을 착용한다.

⑥ 멸균수나 생리식염수에 적신 멸균솜으로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준다.

⑦ 안약 투여 시 아랫눈꺼풀(하안검) 밑부분에 멸균솜이나 거즈를 댄다.

대상자에게 천장을 보게 하고 대상자의 아랫눈꺼풀(하안검)을 아래로 부드럽게 당겨서 결막낭을 노출하여 아랫눈꺼풀(하안검)의 중앙이나 외측으로 (1/3지점에) 1~2cm 높이에서 안약용액을 투여한다.

⑧ 점적이 끝난 후 비루관을 잠시 가볍게 눌러 안약이 코 안으로 흘러 내려가는 것을 막아준다.

⑨ 장갑을 벗고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대상자의 한쪽 눈에만 감염이 있을 시 반대편 눈에 전염되지 않도록 멸균수나 생리식염수에 적신 멸균 솜으로 눈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 준다.

@각막에 직접 점안하는 것보다 결막에 점안하면 점적기가 눈에 닿아서 오염되거나 눈을 다치게 할 위험이 줄어들어 각막이 보호된다.


■ 안연고

① 안약 투여 방법의 ①~⑥을 시행한다.

② 안연고를 사용할 때는 처음 나오는 것은 거즈로 닦아 버린다. 아랫눈꺼풀(하안검)을 잡아당겨 아래 결막낭 위에 튜브를 놓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안연고를 2cm 정도 짜 넣는다.

③ 대상자에게 눈을 감고 안구를 움직이게 한다.

④ 튜브를 멸균수나 생리식염수에 적신 멸균 솜으로 닦고 뚜껑을 닫는다.

눈꺼풀 밖으로 나온 연고는 멸균 생리식염수에 적신 멸균 솜으로 닦아낸다.

⑥ 비닐장갑을 벗고,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안연고 투여 시 주의 사항: 안연고를 사용할 때는 처음 나오는 것은 거즈로 닦아 버린다. 외부 공기에 오염되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 귀약 투여

귀약은 귀의 감염을 치료하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투여한다.


< 준비 물품 >

깨끗한 장갑, 면봉, 점적기가 달린 약병, 면으로 된 솜


< 방법 >

①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② 약병 겉면에 쓰인 대상자의 이름과 약품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③ 대상자에게 투약 절차를 설명한다.


@귀약 투여 후 대처: 약물이 귀 안쪽으로 잘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서 대상자의 귀 윗부분을 잡고 뒤쪽(후상방)으로 잡아당겨야 한다.


④ 대상자가 치료할 귀를 위쪽으로 하여 귀약 투여에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준다.

⑤ 면봉에 용액을 묻혀 대상자의 귓바퀴와 외이도를 깨끗하게 닦는다.

⑥ 손으로 약병을 따뜻하게 하거나 약병을 잠깐 온수에 담근다.

⑦ 귓바퀴를 후상방으로 잡아당겨 약물투여가 쉽도록 한 후 측면을 따라 정확한 방울 수의 약물을 점적한다.

⑧ 귀 입구를 잠깐 부드럽게 눌러주고 약 5분간 누워있도록 한다.

⑨ 작은 솜을 15~20분 동안 귀에 느슨하게 끼워 놓았다 제거한다.

⑩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귀약이 너무 차거나 뜨거우면 내이를 자극하여 오심, 구토, 어지러움을 일으킬 수 있다.

@주사주입은 의료인의 고유영역이므로 요양보호사는 주사주입을 하지 않는다.

@간호사가 바늘을 제거한 후에는 1~2분간 알코올 솜으로 지그시 누르고, 절대 비비지 않는다. 비비면 피멍이 들기 때문이다.


라. 주사주입 돕기

주사주입 대상자에게 약이 정확하게 투여되는지 확인하고, 이상증상이 있는 경우 시설장이나 관리책임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① 의복을 갈아입거나 대상자가 이동할 때에는 수액세트가 당겨지거나 주사바늘이 빠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② 수액 병은 항상 대상자의 심장보다 높게 유지한다.

③ 정맥주입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④ 주사 부위가 붉게 되거나, 붓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조절기를 잠근 후, 즉시 시설장이나 관리책임자에게 보고한다.

⑤ 간호사가 바늘을 제거한 후에는 1~2분간 알코올 솜으로 지그시 누르고, 절대 비비지 않는다.


마. 약 보관


약이 변질되지 않고, 효과가 유지되도록 제품 용기에 명시된 보관법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한다.


< 주의 사항 >

① 모든 약물은 치매 대상자, 아동,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② 유효기간이 지난 약물은 폐기한다.

③ 치매 대상자의 약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가능하면 약상자에 잠금장치를 한다.


■ 알약

• 알약은 원래의 약용기에 넣어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습기가 차지 않는다.

햇빛을 피해 보관해야 약성분이 변질되지 않는다.


■ 가루약

• 가루약을 먹일 때 사용하는 숟가락에 이물질이나 물기가 있으면 변하기 쉬우므로 물기가 없는 숟가락을 사용한다.


■ 시럽제

• 시럽제(물약)는 서늘한 곳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한다. 약병에 쓰인 보관방법을 따른다.

• 오랫동안 먹지 않다가 다시 먹는다면 색깔이나 냄새를 확인하여 이전과 다르면 폐기한다.

• 약용기째 빨아 먹으면 침이 약에 섞여 들어가 변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깨끗한 플라스틱 계량컵이나 스푼에 덜어 먹여야 한다.

• 꺼낸 시럽을 다시 병에 넣으면, 약이 변질되는 원인이 되므로 잘못 따른 약은 버려야 한다.


■ 안약, 귀약

• 안약이나 귀약은 투약 후 입구를 생리식염수 솜으로 잘 닦아 상온의 그늘진 곳에서 보관한다.


+ Recent posts